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목 디스크라고 하는데 어떤 치료를 해야 하나요?

목 디스크라고 하는데 어떤 치료를 해야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19
소위 디스크라고 부르는 질병은 척추와 척추 사이에 물렁뼈(디스크, 추간판)가 뒤쪽 척수 및 척수신경이 나오는 쪽으로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는 병을 말합니다.

물론 물렁뼈(디스크)가 어느 부분으로 나왔느냐에 따라 증상이 달라질 수 있지만 신경이 눌렸을 경우에는 눌린 신경이 분포하는 부분을 따라 감각이 떨어질 수도 있고 힘이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심하게 눌린 경우에는 사지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다행히 경추는 척수에 비해 척추 내 공간이 넓어 신경이 눌릴 확률이 적지만 눌려서 마비된 경우에는 더 심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치료는 먼저 보존적인 방법을 써서 치료합니다. 즉 침상안정을 통해 신경이 자극되는 것을 줄일 수 있도록 하고 약물요법을 사용해서 통증을 줄이고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견인치료를 통해 척추와 척추 사이의 공간을 늘리도록 합니다.

물리요법으로는 열 치료, 전기치료 등을 사용해 통증을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운동은 목의 근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움직이지는 않고 목에 힘을 주는 운동을 시행합니다.

이런 치료들을 한 후 움직이기 시작할 때는 목에 보조기를 착용해서 목에 가해지는 힘을 지지해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보존적인 치료에도 마비가 계속되거나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을 쓰게 되는데 목은 수술시 접근이 어렵고 부작용이 심각하므로 수술을 결정할 때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