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쌍둥이임신인데 제왕절개해야하는지요?

저는 임신 34주의 주부입니다.

첫아기는 3, 4키로그람의 아들을 정상분만 했는데 이번에는 쌍둥이를 가져서 이미 배가 첫아기를 낳을 때만큼이나 커져 있습니다.

별일이 없었더라면 이번에도 정상 분만을 했을 텐데 수술을 해야 할 것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의 할머니도 쌍둥이로 태어나셨다고 하는데 물론 수술은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14
옛날에는 수술할 수 없었으므로 말할 필요가 없겠지요. 그래서 사고도 많았지요.

물론 쌍둥이라고 해서 모두 수술을 해야 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두 아기가 모두 머리를 아래로 향하고 있는 경우이면서 크기가 별로 다르지 않다면 질을 통한 정상분만, 즉 정상질식분만도 가능합니다.

먼저 나올 아기가 머리를 아래로 하고 둘째 아기는 거꾸로 있다면 거꾸로 있는 아기를 많이 받으시는 선생님이 계신 곳에서 역시 분만할 수 있겠지요.

만약 첫 번째 나올 아기가 거꾸로 있다면 수술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지금 말씀드리는 것은 종합병원에서의 경우, 교과서적인 설명이며 실제 분만과정은 의외의 일이 자주 발생하므로 일단은 분만하실 병원의 여건에 따라 의사 선생님의 결정에 따르는 편이 안전하리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쌍둥이는 분만 중에 출혈이 보통보다 약 400cc 더 많고 자궁 수축이 나빠지는 경우도 자주 있으며 아기의 자세도 산전에 초음파로 본 것과 다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기들도 보통보다는 작은 경우가 많고 산과적 합병증이 많으므로 어려움이 많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