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심근경색과 협심증은 증상이 어떤게 다른가요?

심근경색증에 걸리면 가슴이 아프다는데 협심증의 증상과는 어떻게 다릅니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13
심근경색증의 증상인 흉통은 그 양상과 특징으로 보아서는 협심증의 흉통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러나 협심증으로 인한 흉통이 5분에서 15분가량 지속되고 적어도 30분을 넘기지 않으며 안정을 통해 가라앉는 것에 비하여 심근경색으로 인한 흉통은 30분 이상 수 시간까지 지속되며 안정을 하여도 가라앉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는 흉통이 심장근육에 산소공급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협심증의 경우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의 협착은 있으나 어느 정도는 혈액이 공급되고 있고 운동 시에만 심장이 필요로 하는 산소의 양이 증가하여 상대적인 산소공급의 부족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운동이나 활동시에만 흉통이 일어나고 안정으로 인해 산소요구량이 줄어들면 증상은 호전됩니다. ·

그러나 심근경색의 경우 혈관의 완전폐색이 일어나 심장근육이 필요로 하는 산소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지고 안정 시에 필요한 적은 양의 산소조차 공급할 수 없어지기 때문에 안정시에도 증상이 발생하고, 운동하다 휴식을 취하여도 증상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지속되는 것입니다.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심근경색에서 흉통이 가라앉는 것은 질환이 치유된 경우라기보다는 이미 심장근육이 괴사되면서 통증을 느낄 신경마저 죽어버린 상태가 되었다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