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아이가 조금만 뛰거나 에어컨 바람만 쏘여도 기침을 하는 등, 기침 감기를 달고 살아요

5세 된 남자아이의 어머니입니다.

아이가 조금만 뛰거나 에어컨 바람만 쏘여도 기침을 하는 등, 기침 감기를 달고 사는데 이것이 감기 때문인가요

아니면 다른 병 때문인가요.

감기가 아니고 다른 병 같으면 병원을 가야 되겠죠.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6.08
기침을 달고 산다고 하셨는데요, 기침을 장기간(2~3주 이상) 지속적으로 할 경우 이를 만성 기침이라고 합니다. 이럴 경우 기침은 감기가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하여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한 원인 질환들로는 기관지 천식, 후비루증후군(예: 축농증), 위·식도 역류 등으로서, 3가지 질환이 만성 기침의 중요한 원인 질환들입니다. 이런 질환으로 인한 기침은 주로 밤이나 새벽에 많이 하는 경향이 있으며 가래가 반 정도에서는 들릴 수 있습니다.

기관지 천식은 만성적으로 하는 기침, 쌕쌕거리는 숨소리(천명), 호흡 곤란이 주로 나타나는 증상인데 기침만을 하는 경우도 많아 이것을 기침형 천식이라고 합니다. 어린이 기관지 천식은 알레르기에 의한 경우가 많으며 기관지가 남들보다 예민하여서 외부의 자극에 쉽게 반응하여 좁아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렇게 기관지를 자극할 수 있는 요인들은 다양한데, 아주 어린 아이들은 우유나 달걀과 같은 음식물,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해서, 좀 더 자라면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고양이 털 등이 자극 요인이 됩니다. 특히 어린이들의 천식은 앞에서 말씀드린 요인 이외에도 운동이나 찬 공기 등에 의해서도 천식 증상이 나타납니다.

문의하신 분의 아이는 뛰거나 찬 공기를 들이마셨을 때 기침을 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기관지 천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운동이나 찬 공기 이외에도 앞서 말씀드린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천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셔서 알레르기 체질인지, 알레르기 체질이라면 얼마나 강한지, 그리고 무엇에 대하여 알레르기가 있는지를 검사하셔서 기관지 천식의 악화를 예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