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기관지 천식이 있으면 매년 독감 예방접종을 해야 하나요?

기관지 천식이 있는 아이들은 반드시 독감 예방접종을 하여야 한다고 하여 작년에 예방접종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예방접종 후에 열이 나고 기침을 하며 천식 증상이 도졌습니다.

올해에도 예방접종을 해야 되는데 해야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08
기관지 천식 증상을 유발하는 인자 중의 하나가 바이러스입니다. 주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감기 바이러스(Rhino virus, Coronavirus)나 세기관지염을 일으키는 RS 바이러스 그리고 독감 바이러스(Influenza virus) 등이 흔한 유발 바이러스입니다.

기관지 천식의 소아 환자가 독감에 걸리면 좀 더 심하게 천식 증상을 겪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관지 천식 환자는 예방접종을 하여 이런 심한 천식 증상을 미리 방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접종을 권합니다. MMR(홍역, 볼거리, 풍진), 인플루엔자(독감) 등의 예방접종은 독성을 약하게 만든 바이러스를 주사하여 인체 면역성을 증강해 병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아주 예민한 천식 소아 환자들은 이러한 예방접종에도 가벼운 천식 증상(기침, 미열 등이 있기 때문에 감기라고 생각할 수 있음)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실질적으로 이 병에 결리면 심한 천식을 앓을 수가 있으므로, 가벼운 증상만 있으면 이것을 감수하고 예방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예방접종에 의하여 열이나 심한 천식 증상을 경험하였다면 사전에 해열제와 기관지 확장제 등 천식 약제를 투여한 뒤 예방접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무리한 예방접종도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