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천식 환자가 특별히 주의해야 할 음식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희 아이는 기관지 천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를 나타낸 적은 없지만 특별히 주의해야 할 음식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6.08
특정 음식물이 천식의 원인이나 유발 인자가 아닌 경우에는 천식 환자에게 특별히 나쁜 음식물은 없고 천식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물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드물지만 특정 음식물을 먹고 천식 발작이 생기는 경우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유, 달걀, 땅콩, 메밀 등을 먹고 천식 발작을 경험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근래에는 식품에 들어 있는 첨가물도 중요한 원인이라 제시되어 있습니다.

천식 증상이 일어나려면 직접적인 원인 물질이 체내에 들어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그 외에 여러 가지 요인이 천식 증상을 일으키고 악화시킵니다. 예를 들어 천식 환자가 찬 음료수를 마시면 기침이 심해지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찬 음료가 식도를 내려가면서 가까이 있는 기관지를 자극하기 때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위 속의 음식물이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는 위-식도 역류가 천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초콜릿, 탄산음료,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자기 전에 음료수를 많이 마시거나 사과나 오렌지 주스와 같은 산도가 높은 식품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천식의 원인으로 식품이 확인된 경우에는 당연히 해당 식품을 먹지 말아야 하며, 천식 증상이 나타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찬 음료, 위-식도 역류를 유발할 수 있는 식품은 다소 삼가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