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아이가 천식인데 담임선생님께 어떤 부탁을 하면 좋을까요?

저희 아이는 새 학기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기관지 천식을 앓고 있는 남자아이입니다.

병원에서는 증상이 비교적 심한 편이라고 합니다.

학교에 보내면 담임 선생님께는 어떤 부탁을 어떻게 드려야 하는지 걱정이 많이 됩니다.

의사선생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08
우선 보호자께서 천식 발작의 빈도, 정도, 계절성, 사용하는 약, 악화 또는 유발 요인, 운동 문제 등을 기록해서 담임 선생님께 드리고, 또 치료받는 병원이나 담당 의사의 연락처도 함께 기록하여 드리면 좋을 것입니다.

흡입약을 학교에서 사용하게 되면 친구들이 놀리거나 따돌림당하는 경우도 드물게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일이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 살펴봐 달라고 부탁하고, 청소할 때는 천식 어린이를 제외하는 것보다 배려하여 참여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먼지가 많이 나는 비질보다는 걸레질 같은 것을 시키게 하거나 마스크를 착용하게 하여 먼지의 흡입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운동 유발성 천식이 있는 아이도 체육 시간에 열외로 하지 말고 기관지 확장제 사용 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에서 천식 발작이 일어나면 심한 경우에는 바로 병원으로 데리고 가야 하겠지만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아이를 안심시키고 기관지 확장제를 흡입시킨 후 신선한 공기를 마시게 하고 따뜻한 물을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드리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