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치질이 심해서 항문밖으로 덩어리가 나왔어요

치질이 심해서 항문밖으로 덩어리가 ㄴㅏ왔어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6.08
치질이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는 수가 많습니다. 항문의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 혈관 속에 피가 뭉쳐서 덩어리처럼 되어 생기는 게 치질이며 만일 뱃속에 압력이 올라가는 상황이 생기면 이것이 항문 밖으로 삐져나오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가 임신부에서 볼 수 있는 치질이며 만일 애를 낳고나서 압력이 정상으로 돌아가면 치질도 원래 모양으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뚱뚱하다든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잘 먹지 않는 사람에서는 치질이 원래대로 잘 돌아가지 않게 됩니다.

치질이 밖으로 삐져나올 때는 그 주위의 정상 항문조직도 같이 외부에 노출되므로 건조해지고 쉽게 상처를 받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헐어서 통증이 유발되고 피딱지가 엉겨서 혈전이 생기기도 합니다.

치질의 위치가 항문 깊숙이 있는 내치질의 경우에는 통증이 없지만, 출혈이 되는 수가 많으며 심한 경우는 쏟아져 내리는 것처럼 출혈이 되기도 합니다. 만일 변비가 있어서 딱딱한 변 때문에 자극이 되면 더욱 출혈이 잘됩니다. 항문 가까이 생기는 외치질은 출혈은 드물지만, 통증이 매우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치질은 치료보다는 예방이 훨씬 중요합니다. 뚱뚱하게 되지 않도록 하고, 항상 하루 세끼를 골고루 먹으면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매일 먹고 규칙적인 용변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만일 삐져나온 치질이 좋아지지 않고 출혈이 계속되거나 통증이 오기 시작하면 이때는 약물치료나 수술치료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