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사랑니는 꼭 뽑아야 하나요

사랑니는 꼭 뽑아야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07
사랑니는 사람에 따라 나기도 하고 나지 않기도 하는 등 매우 다양하며 그 형태 또한 비정상적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개 사랑니가 나는 부위는 보통 칫솔이 닿기 힘든 곳이며 평소에 음식물이 잘 끼기 쉬운 부위이므로 염증 및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그래서 뽑지 않고 방치할 경우 주위의 잇몸에 염증이 생길 뿐 아니라 중요한 뒤쪽 어금니가 충치가 발생할 수도 있고 주위의 뼈까지 염증이 파급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사랑니가 제대로 나오지 못하는 경우 악골 속에서 물주머니 같은 것이 형성되어 뼈를 파괴할 수도 있고 드물게 종양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옆으로 누워서 나는 경우 두 번째 어금니 뒤쪽을 밀어서 앞의 치아를 흡수하거나 앞니의 삐뚤어짐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불의의 사고로 아래턱을 부딪혔을 때 사랑니의 영향을 받아 하악 우각 부위, 즉 사랑니가 묻혀있는 턱부위의 뼈가 잘 부러지게 됩니다.

특히 가임여성의 경우 임신하여 신체 상태가 저하되어 사랑니에 염증이 생기면 혈관수축제가 포함된 국소마취약과 항생제 등을 충분히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예방의 발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정상 모양의 생긴 사랑니가 가지런히 나서 아래, 윗니가 잘 물리고 건강하게 유지가 가능할 경우에는 꼭 뽑을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