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사랑니를 뽑고 너무 아파요ㅠㅠㅠㅠ

사랑니를 뽑고 너무 아파요ㅠㅠㅠㅠ
입도 못 벌리겠고 죽 먹으라고 하는데 입 안 벌려져서 요플레 숟가락 제일 작은 걸로 먹는데도 아파죽겠어요ㅠㅠ
어떻게 해야 돼요ㅠㅠ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07
사랑니를 뽑고 나서의 통증은 뽑고 난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먼저 알아두셔야 할 것은 사랑니를 뽑는다는 것은 간단한 수술일 수도 있지만, 난이도에 따라 뼈를 깎아내고, 이를 조각으로 내는 등 복잡한 수술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는 수술 후 1~2일 정도 당연히 아플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통증은 2일간 10분 간격으로 얼음찜질을 열심히 하시고 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드시면 됩니다. 약에 대한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면 약을 먹고도 통증이 있으면 추가로 진통제를 드셔도 됩니다.

발치 후 4~5일 후에도 발치 부위가 아픈 경우는 다른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국소적 골염증"등으로 불리는 이 상태는 이 뽑은 부위에 턱뼈가 염증이 생겨 잘 유지되어야 할 피딱지가 떨어져 나와서 이 뽑은 아래쪽의 뼈가 노출되는 경우입니다. 증상은 매우 심한 통증, 심한 구취(썩는 듯한 냄새) 등이 특징적입니다.

원인은 다른 치아를 뽑았을 때도 마찬가지이지만 대부분 발치 후 침을 자주 뱉거나, 자주 혀를 대고 빨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시면 주로 생깁니다. 이때는 주치의에게 방문하여 소독 받고 대증적인 치료를 시행하면 좋아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사랑니가 완전히 뼛속에 있는 것을 발치한 경우에, 약 2~3주가 지난 후 고름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사랑니를 뽑은 곳에 피가 고여 있다가 딱지가 되고 그것이 뼈가 되는데 이사이에 딱지가 된 상태에서 음식물이 끼고 구강 청결이 잘 유지되지 않는 경우 뼛속에서 곪기 시작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역시 주치의에게 빨리 내원하여 필요하면 고름을 빼내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발치 후 다양한 통증의 원인이 있지만 확실한 진단을 위해서는 치료받은 주치의 선생님께 상의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