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발가락이 구부러져 있고 발가락의 발등 부분에 굳은 살이 있으면서 통증이 있습니다.

발가락이 구부러져 있고 발가락의 발등 부분에 굳은 살이 있으면서 통증이 있습니다.

원인 및 치료에 대하여 알려주십시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07
아마 망치 족지(hammer toe)라고 하는 변형인 것 같습니다. 망치 족지 변형이 있으면 굽어진 부분과 신이 마주쳐서 피부 못이 생기면서 통증이 있는 수가 흔합니다. 발가락 끝이 신발 바닥과 마주쳐서 증세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망치 족지의 원인을 잘 알 수는 없으나, 잘 맞지 않는 좁은 신을 신는 것과 제2 중족골이 긴 경우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발 안의 좁은 공간에 발가락들이 밀착되고, 굽혀져 있게 되므로 발가락이 변형되기 시작하며, 점차 고정된 변형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국소 부위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변형을 치료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의 신발 변형과 패드 등을 이용하고 있는데, 보존적 치료로 변형이 교정되지는 않으나 증세를 호전시킬 수는 있습니다.

우선 신발의 앞부분이 넓고, 높은 신을 신으면 증세가 없어질 것입니다. 또한 국소 부위에 구멍이 뚫린 얇은 패드를 대서 증세를 경감시키기도 합니다. 중족 족지 관절의 신전 변형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높은 굽을 신으면 변형이 악화되므로 뒤꿈치가 낮은 신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