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술이 당뇨에 해로운지요?

42세의 남성입니다.

저는 당뇨의 수치가 공복시 280㎎/㎗이었는데 매일 아침 약 1시간 가량 등산으로 공복시 80으로 떨어졌다가 지금은 술을 즐겨 마시다보니 130정도 올라갔습니다.

술이 당뇨에 그렇게 해로운지요?

그리고 새벽에 가끔 종아리에 쥐가 나는데 이것도 알고 싶습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6.07
당뇨병 환자가 술을 마시면 췌장의 기능이 떨어지고 지속되는 과음은 만성췌장염을 유발하며 중증의 당뇨병을 동반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혈액 속 중성지방의 증가로 동맥경화의 위험이 증가하며, 케톤체나 유산이 증가하므로 특히 경구혈당강하제나 인슐린 치료를 받는 경우 당뇨병성 혼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다가 술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거의 없고 칼로리만을 가지고 있는데 술 1㏄당 7㎉ 열량이 있는 고칼로리 식품이므로 식이요법에 상당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도 술에 대해서만큼은 관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을 위해서 당뇨병 환자분들에게 권장되는 알코올양은 식품 교환단위 1~2단위 정도로, 정종은 1홉, 맥주는 중간 크기 1병, 위스키 소주는 2잔, 와인은 글라스로 3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는 각각 약 160㎉(2단위)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하지만, 당뇨병성 신증이나 망막증 등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는 절대적인 금주를 해야 합니다.

술은 몸의 열을 오르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당뇨병 역시 건조하고 열한 증상을 보이므로 술을 먹게 되면 열을 더 부추겨서 당뇨 증상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술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다리의 쥐가 나는 것은 당뇨병 환자들을 진료하다 보면 많이 들을 수 있는 증상인데요.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서일 수도 있고, 당뇨병성으로 말초신경에 합병증이 발생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은 알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침 치료를 받으면 1회의 시술만으로도 재발 없이 쥐를 없앨 수 있으므로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침 치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