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귀가 아프면서 귓구멍에 물집같은 것이 생겼어요.

귀가 아프면서 귓구멍에 물집같은 것이 생겼어요ㅠㅠ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02
이성 대상포진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성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초기 증상으로 귓바퀴 주변이나 외이도 입구에 물집이 생기면서 귀의 통증이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우리 몸의 뇌 신경 등에 잠복해 있다가 몸의 면역력, 방어력이 약화된 상태에서 활성화하여 증상을 일으킵니다. 감각신경을 침범하면 감각신경이 분포하는 영역에 수포(물집)를 만들거나 통증을 일으키며, 운동신경을 침범하면 안면신경마비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통, 수포, 안면신경마비 외에도 20% 이상의 환자에서는 청력감소와 어지러움의 증상이 동반되며, 눈으로 가는 감각신경을 침범하는 경우에는 각막염, 포도막염, 시신경염, 녹내장 등의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포 발생과 안면신경마비는 동시 또는 거의 같은 시기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나, 수포의 발생이 안면신경마비보다 먼저 나타나는 경우에는 안면신경마비의 회복 가능성이 조금 더 큽니다. 안면신경마비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처음 발생한 시기의 마비 정도가 예후에 중요하며, 초기에 완전마비가 오는 경우에는 완전 회복이 되는 경우가 15%~5%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대한의 치료 효과를 위해서는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치료는 항바이러스제와 스테로이드제제를 병용 투여하게 되며, 안면 마비에 의한 눈 손상을 예방하기 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빠른 치료를 위해 이비인후과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