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소화불량을 한약으로 치료해보려고 하는데요

만성 소화불량이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약을 먹어도 별로 효과가 없어서 한약으로 치료해볼까 생각중인데요..

경동시장에 약재상이 많다 그래서 그쪽에 가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조언 부탁드려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5.31
일단 치료에서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에서 어떤 한약이 어디에 좋더라는 식의 얘기에 솔깃하여 경동시장 등에 나가서 구입하여 무분별하게 복용하다 보면 이득보다 해가 더 가는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잘못된 한방상식이나 정보가 일반인에게 이제까지의 한의학을 민간요법이나 단순한 보약 정도의 수준으로 인식시켰던 하나의 요인인 것입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한약이나 기타 한방적 처치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점 위주로 설명코자 합니다.

먼저 소화불량증이 오게 된 일상생활의 변화를 가져와야 하는데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충분한 휴식, 적절한 운동 및 오락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체중감량, 소량의 식사, 지방보다는 단백질 섭취, 금주, 금연 등이 필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사량을 줄이고 위에 자극이 가지 않는 부드러운 식사를 해야 합니다.
2) 증상이 심하면 미음으로 식사하다가 증상이 호전되면 죽, 진밥, 밥 등으로 옮겨 가는 것이 좋습니다.
3) 규칙적인 식사, 즉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4) 식사를 할 때는 천천히 즐겁게 먹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5) 정신적으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6) 식사 후에는 앉아 있거나 누워 있지 말고 손으로 얼굴과 복부를 여러 번 마찰하면서 약 30분 이상 걷도록 하고, 피로하지 않은 범위에서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7) 딱딱한 음식, 찬 음식, 지방식, 음주, 자극성 식품, 밀가루 식품, 우유제품, 지나친 기호식품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기질적인 병변에 의해서 소화불량이 유발된 경우는 기질적 병변을 우선 치료해야만 증상이 소실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