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약을 복용하고 식후 2시간 혈당이 240정도인데 걷기 운동을 해도 혈당이 잘 내려가지 않아서 답답합니다.

당뇨병이 걸린 지 5년정도 되었습니다. 나이는 올해로 48살이고요.

약을 복용하고 식후 2시간 혈당이 240정도인데 걷기 운동을 해도 혈당이 잘 내려가지 않아서 답답합니다.

왜 그런지 알고 싶습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5.25
당뇨병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고 이것으로 혈당 조절이 잘 안 되는 경우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식후 2시간 혈당이 240이면 약간 높은 것이므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중에서 무엇이 문제인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은 식이요법에 별문제가 없다는 가정 하에 운동요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당뇨병 환자에서 운동요법은 체중조절과 함께 근육의 순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인슐린의 말초조직에 대한 작용을 좋게 하므로 혈당치를 내리게 됩니다. 적당한 운동이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 운동 능력의 50%를 말하는 것으로, 온몸이 약간 땀으로 덮을 정도의 운동량이 가장 적당하다고 봅니다.

운동 시간은 식후가 30분~1시간 후에 실시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어떠한 동작을 시작하면 쉬지 않고 15분~60분 가량 지속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운동 후에 피로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며, 신장이나 망막에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는 병의 상태를 파악하여 제한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운동을 하고도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으면 자신의 식이요법이 올바른가를 전문가와 상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자가 혈당 측정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