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원인을 모르는 혈뇨를 한약으로 치료해도 될까요

고3 수험생인데요.. 몸이 좀 허약해서 정기검진을 하던 중 소변 검사에서 우연히 혈뇨가 나왔습니다..

여러 번 검사하고 초음파랑 신우조영술? 까지 했는데 아무 이상이 없다고 계속 더 검사해보자고 합니다.

언제까지 가야하는지;; 진짜 병원 그만가고 싶어요;;; 공부할 시간도 없는데ㅜㅜ

적혈구가 10~20개 정도 계속나오는데 지금은 통증은 없고 다른 증상도 없거든요..

그냥 한의원에서 한약 받아서 집에서 먹으면서 치료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5.19
문의하신 분의 증상은 특발성 신장 출혈이라는 병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개 혈뇨라고 하면 말 그대로 피오줌이라는 것인데 눈으로 확인이 곤란한 혈뇨도 많이 있습니다.
다량의 출혈이 있는 경우는 소변볼 때 쉽사리 관찰할 수 있지만, 소위 현미경적 혈뇨의 경우는 외견상 그냥 맑은 오줌으로 보이기 때문에 소변검사를 하지 않고서는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변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을 통하여 몸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소변에 피가 보이는 것은 비뇨기의 어느 부위 혈관이 찢어졌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물론 병소가 큰 경우에는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지만, 병소가 작은 경우에는 현재의 검사방법으로 확진하기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붙이는 병명이 바로 특발성 신장 출혈인데 특발성이란 쉽게 말해서 원인을 알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한약 복용을 원하신다고 하셨으니 우선 한의학적으로 진단하여 적절한 처방을 선택하고, 그 약물을 복용하면서 소변검사를 병행하여 지속적으로 예후를 관찰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