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저녁을 안 먹으면 살이 빠질까요?

아침에 먹는 것은 살이 찌지 않지만, 저녁 6시 이후에 먹는 음식은 다 살로 간다는데 사실인가요?

그럼 저녁을 안 먹으면 살이 빠질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5.19
체중은 언제 얼마나 먹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총섭취량과 총소비량의 차이가 결정합니다.

또한 같은 열량이라도 한꺼번에 섭취하는 것이 적절히 나누어 섭취하는 것보다 우리 몸에서는 같은 체중을 변화시켜도 지방질의 비율을 높게 한다는 실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하루 세끼를 적절하게 나누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은 괜찮고 저녁은 안 된다는 것은 다 낭설입니다. 저녁에 먹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은 저녁을 먹지 않아야 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흔히 늦은 시간에 먹는 경우는 저녁을 잘 먹고도 야식을 먹고 집에서 긴장을 풀고 먹으니 많이 먹기 때문에 이것이 비만한 사람들에서 문제가 되는 생활습관이라는 것에서 퍼진 말입니다.

오히려 저녁은 적절한 시간에 꼭 먹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저녁을 먹고 난 후 다음 날 아침을 먹을 때까지가 우리가 음식을 먹지 않는 가장 긴 시간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시간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 주어야 몸에 무리가 없고 아침에 일어나서도 공복감이 적어 많이 먹지 않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저녁을 늦게 먹는다고 해도 그 자체가 체중 증가를 가져다주지는 않습니다. 즉, 하루에 전체적으로 얼마나 열량을 섭취했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다만, 저녁을 늦게 먹으면 얼굴이 붓습니다. 밤에는 항이뇨 호르몬, 즉, 수분이 소변으로 덜 빠져나가도록 작용하는 호르몬이 나와 체내에 수분을 축적하는데, 이 과정에서 영양분 흡수로 혈관 내 삼투압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것이 체중 증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체중과 상관없이 그냥 부었다가 빠지는 것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