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담배를 많이 피워도 피로한가요?

6개월전부터 피로를 느끼기 시작했는데 최근에는 점점 더 심해지는 것 같아요.

휴일에 집에서 쉬면 조금 좋아지기는 하는데 완전히 좋아지지는 않고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도 특별하게 원인이 없다고 합니다.

제가 다른 사람보다 담배를 많이 피우기는 하는데 혹시 담배를 많이 피워도 피로한가요?

저는 하루 2갑에서 3갑 정도 담배를 피웁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5.17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잠을 자도 완전히 피로가 풀리지 않고 건강 진단을 받아도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경우 만성 피로를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30~40대의 직장인이 느끼는 만성피로의 대부분은 과다한 업무와 이에 따른 스트레스, 지나친 음주 및 흡연 등으로 생긴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나친 흡연을 하는 경우 두 가지 요인에 의해 피곤함, 어지러움, 집중력 저하, 일의 능률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흡연 시 흡입하게 되는 싸이아나이드와 그 외의 독성 물질에 의해 신체 조직이 산소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조직 독성 저산소 혈증을 나타내 피곤함,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로는 흡연 시 흡입되는 일산화탄소가 산소의 운반과 이용을 방해하여 저산소 혈증을 만드는 것입니다. 비흡연자의 경우 혈중 일산화탄소 혈색소 수치가 1% 정도인 데 반하여 흡연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일산화탄소 혈색소가 5% 이상으로 많게는 12%까지 올라가게 되어 이러한 현상이 산소의 운반과 이용을 떨어뜨려서 저산소 혈증을 만드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경우에는 하루 2~3갑 정도의 흡연을 하기 때문에 일산화탄소 혈색소 결합이 10% 이상으로 올라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산소가 혈색소에 결합하여 조직으로 운반되어 사용돼야 하나, 일산화탄소는 산소보다 혈색소에 결합력이 200배 이상으로 높아서 산소가 혈색소에 결합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루에 2~3갑 이상의 흡연을 하는 경우 만성적인 저산소 혈증으로 만성 피로가 올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아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 충분한 휴식과 자기 관리 외에는 뾰족한 묘책이 없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금연을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등의 평소 생활 습관을 바꾸는 등 자기 건강 관리를 철저히 하면 서서히 피로 증상이 좋아질 것으로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