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간경화에서 간암으로 진행되었어요

동생은 45세인데, 만성B형 간염에서 진행된 초기의 간경화를 앓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두 달 전 검사에서 간암이 발견되었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간암 치료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앞으로 얼마나 살 수 있는지 궁급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5.17
치료는 수술적 절제술, 초음파를 보면서 간암에 대해 직접 시행하는 국소요법, 간동맥 색전술, 항암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및 간이식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 절제술은 간암의 제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술할 수 있는 대상이 제한적입니다. 즉, 3cm 미만의 작은 간암이라고 하더라도 간경변증이 심하거나, 혈관 침범이 있고 혈액 검사상 알파-페토 단백(AFP)이 상승해 있는 진행성 간암인 경우는 수술하기가 어렵습니다.

초음파를 보면서 시행하는 국소요법은 간암에 직접 약제를 주입하는데, 치료제제로는 알코올, 초산, 전자파, 고주파 및 레이저 등이 있습니다. 요즈음 이런 국소요법은 소간암에서 수술에 버금가는 치료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간동맥 색전술은 혈관 촬영을 하면서 간암으로 가는 혈관에 약제를 주사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수술을 할 수 없는 각종 간암 환자에게 시술할 수 있고, 간암에만 약제를 주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혈액 응고 장애를 동반한 간경변증에서는 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항암 화학요법은 단독으로는 치료성적이 미미하기 때문에 다른 치료와 병합해서 주로 사용됩니다.

방사선 치료는 전이가 없는 간암, 뼈로 전이된 경우, 통증이 심한 경우 증세를 경감시키기 위해 시행될 수 있으나, 치료효율이 매우 낮은 반면, 부작용이 많습니다.

간이식은 완치가 가능함과 동시에 간경변증이 동시에 치료되므로 획기적인 치료법이지만, 진행성 간암의 경우 재발빈도가 높기 때문에 거의 시행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많은 치료법이 있기 때문에 어떤 치료법을 택할 것인가는 간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 간 기능은 현재 어떤 상태인지, 환자의 영양 상태는 어떤지 등의 여러 가지를 분석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또, 예후는 간암의 진행 정도와 관련이 있고, 대개 3cm 미만의 소간암의 경우 1년 생존율은 90%, 2년 생존율은 55%, 3년 생존율은 13%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통계적인 확률이고, 개인에 따라 치료 결과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