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간에 용종이 3개 정도 보인다고 합니다.

아버지께서 술을 과하게 드시는 편으로 20살 이전부터 흡연과 술을 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검사 결과에 따르면 간에 용종이 3개 정도 보인다고 합니다.

아직 뚜렷한 간경화나 간암 증상은 보이지 않고 있지만 충분히 위협적으로 생각됩니다.

저희 아버지는 어떤 상태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5.17
간에는 ‘용종’이 생기지 않습니다. 용종이라는 것은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 담낭(쓸개) 등 속이 비어있는 장기에 발생하는 것으로 간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간에 생긴 ‘재생결절’을 말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피부를 다치면 흉이 남듯이 간염 후에 재생될 때 섬유세포가 점차 늘어나고 간세포는 점차 줄어드는 과정에서 원래 구조와는 다르게 섬유세포가 많은 동그란 덩어리가 생기는데 이것을 재생결절이라고 합니다.
이런 재생결절이 점차 많아지고 심화되면 나중에 간 경화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재생결절이 있다는 것은 간에 이미 많은 손상을 받았다는 것을 말해주며 향후 간 경화로 진행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은 금주하는 것이 치료 중에 가장 중요한 치료입니다. 혈액검사에서 간염이 있다면(간 수치가 상승했다면) 약물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초음파와 혈액검사를 해서 간 경화로 진행하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 경화도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합병증 때문에 고생하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금주하시고 소화기내과 전문의 선생님께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