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자궁근종 외에도 몸에 종양이 잘 생깁니다.

보름 전에 임신중절수술을 받았습니다. 그 후로 하혈이 계속되어 오늘 산부인과에서 초음파를 했더니 자궁근종이 있다고 했어요.

처음으로 근종이 있다고 진단 받은 것은 재작년 12월이었어요. 그 동안은 자라지 않는다고 그랬었는데 오늘 보니 큰 혹도 크기가 커지고 또 작은 혹이 여러 개 있어서 자궁 적출 수술을 권하더군요.

그런데 저의 고민은 자궁 근종뿐이 아니고 온 몸에 종양이 잘 생긴다는 것이예요.

3년 전에 유선섬유종이 여러 개 있다고 진단을 받았고 또 4년 전에는 코 안에 양성 종양이 생겨 종합 병원에서 두 시간이 넘는 수술을 받았어요.

왜 이렇게 제 몸에는 종양이 잘 생기나요? 이젠 또 종양이 있다는 진단이 나올까봐 어떤 병원이든 가기가 두렵습니다.

혹시 이 모든 종양들이 다 같은 원인인지요?

어릴 때부터 몸이 약해서 부모님께서 걱정을 많이 하셨고 또 몸이 냉해서 한약을 먹은 적이 여러 번 있습니다.

아이는 연년생으로 둘인데 두 아이 다 조산을 했어요. 이런 것도 다 저의 이런 체질과 연관이 있는지요?

답변을 부탁드릴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5.16
자궁근종의 한방치료는 약물치료가 위주입니다. 근종에 의해서 나타나는 주요증상은 하혈과 하복통 그리고 소변 장애입니다.

따라서 치료는 주요증상을 경감시키면서 약물요법을 통하여 근종을 크기를 줄여가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한의원에 가셔서 자세히 상담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종양이 모두 다 같은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궁근종이나 유선 섬유종 등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생리가 있는 경우에서는 크기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암에 잘 걸린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암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체질이나 유전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가족 중에서 같은 질환이 많은 경우에서는 체질이나 유전과도 어느 정도 상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가까운 한의원에서 검진을 한번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