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궁금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5.10
노화,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뇌의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머리를 다양하게 사용합니다.
신경계는 같은 자극을 되풀이해서 받게 되면 습관화되는 현상이 나타나 자극을 자극으로써 느끼지 않게 된다는 중요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뇌는 그 중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는데 똑같은 방법으로 자극하게 되면 뇌는 그것을 자극으로써 받아들이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뇌를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여러 가지 일을 생각한다든지 여러 가지 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는 일을 하는 것이 해당합니다. 이렇게 되면 머리는 끊임없이 자극을 받게 되고, 뇌는 활동하게 되어 뇌의 노화나 치매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머리를 자극에 대해서 반응할 수 있도록 사용합니다.
중추신경계는 외부로부터 오는 모든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는 것이 생리학적 기본 원칙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나타내지 않거나 반응이 적다는 것은 활동 저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뇌의 사용 방법은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충분히 나타내게 하는 것이 적절한 사용방법입니다. 즉 수동적으로 자극을 받는 것만으로는 뇌의 노화나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적다는 것이죠.
여기서 자극에 대해서 반응한다고 하는 것은 보고, 듣고, 느낀 것을 말이나 문장 등으로 표현하는 일입니다. 또한 일에 대해서 결단을 내리는 것도 포함됩니다. 구체적으로 나타내면 예를 들어 자기 의견을 정리해서 발표한다든지 일기를 쓴다든지 또는 문장을 쓰고 그림을 그린다거나 하는 방법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조각을 한다든지 악기를 연주하는 일도 이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일반 사회적인 일이나 사업에 대해서는 충분한 생각을 한 후에 결단을 내리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상과 같이 머리의 노화를 막고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머리를 다양하게 쓰고 또한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한 방법입니다.

3. 운동을 합니다.
운동의 효능을 새삼스럽게 기술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운동을 하게 되면 대뇌 피질이 활동하게 되어 대사가 항진되고, 뇌혈류량이 증가하여 뇌의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