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10개월 째 후두염을 앓고 있어요

역류성후두염 환자입니다.
처음 6개월은 하루 걸러 고통 속에 지내다 요즘은 아주고통스럽지는 않고 이물감만 느끼고 목과후두에 염증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내시경.ph산도검사를받았는데 산도검사에서는 역류가 심하다고 나왔는데 내시경검사는 약간괄약근이 느슨하다고 합니다. 물론 식도염은 없고요...

수술을 하고싶은데 심하지 않아서 수술은 곤란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시약물을 복용하고 있습니다만 차도가 없고 게속되는 트름과 목에이물감이 있습니다.

그리고 걱정되는 것은 목에 염증이 10개월이상 장기적으로 진행되는것에 걱정이 됩니다....

약물도 안되고 수술도 안되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말 답답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4.11
역류성 인후두염의 치료는 우선 식생활을 포함한 생활습관을 바꾸어 주는 방법과 약물요법 등이 있습니다.

우선 식사를 할 때 한꺼번에 많이 들지 말고 조금씩 나누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취침하기 3시간 이내에는 가급적이면 음식물을 먹지 않도록 하고 음식물 섭취 후에는 심한 운동을 피하며 너무 꼭 끼는 옷을 입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음식물의 내용도 너무 맵거나 짜거나, 시지 않능 것이 좋습니다. 초콜릿이 함유되거나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과일 중에서는 토마토, 오렌지, 사과를 주의해야 하고 음식물 중에 페퍼민트, 피클, 겨자 및 케첩 등이 포함된 것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중에는 머리를 높여서(약 8인치 상) 자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의 생활습관에 유의하면 상당히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위산의 분비를 억제해주는 약물과 식도 괄약근의 운동을 증진 강화시켜주는 약물의 요법이 있습니다. 어떤 약물을 어떻게 복용하는지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가지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약제로 바꾸어 사용할 수도 있고 치료시기도 증상에 따라서 수개월 이상 지속할 수도 있으므로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