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뇌경색 이후 걷기 운동을 할 때 아킬레스건이 아파요.

22살때 뇌경색이 발병했고 현재 18년이 지났습니다.

운동을 따로 하지 않고 방치를 하다가 다리가 갑자기 더 불편해지고 감각도 무뎌져 병원에서 유전발위검사도 했습니다.

크게 문제는 없었고 정상보다 좀 감각이 둔한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요즘 런님머신으로 매일 2.5~3km정도 걷고 있는데, 아낄레스건 쪽이 너무 아파서 걷는데 힘이 많이 들어요.

운동을 한지는 5개월정도며 계속 런닝머신을 해줘야하는지, 아니면 그만둬야하는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4.11
매일 꾸준히 운동을 시작한 것은 안 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좋은 것입니다. 매일 2~3킬로를 걷는 것이 단지 좀 무리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마비가 어느 정도 남았는지 모르지만, 본인이 가능한 범위, 운동 후 통증이 1시간 이내에 소실이 되고 문제가 없는 정도의 운동이라면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러닝 머신은 일정한 속도로 돌아가기 때문에 마비가 있는 분들의 경우 위험 상황에 대처하기가 다소 어렵습니다. 평지를 그냥 자기의 페이스로 걷는 것이 가장 안정하다고 생각됩니다. 운동강도를 조절하시면서 자신이 생기고 힘들지 않으면 한 달에 1킬로씩 늘려나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현재의 운동이 무리가 되고 통증이 있으면 강도를 줄여야 하고 보행 시작 전에 스트레칭도 충분히 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을 절대 멈추지는 말고 자기의 강도에만 맞추시면 됩니다. 5분을 해도 10분을 해도 안 하는 것보다는 효과가 있답니다. 다만 현재의 상태를 가까운 병원에 가서 확인을 하고 보행에 무리가 없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