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명치와 오른쪽 윗배가 간간히 아파요

50세 주부입니다. 10년 전부터 명치와 오른쪽 윗배가 가끔씩 아픕니다.

여러 병원을 다니면서 검사를 받아 보았지만 별 증상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의사들은 신경성이라고 합니다. 저는 별로 신경쓰는 일도 없는 것 같은데…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4.04
복통으로 병원을 찾아온 사람들 중에 쉽게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 가지 검사를 한 후에도 확실한 진단을 내리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환자가 만성적으로 비슷한 복통을 계속 호소하지만, 현재 병원에서 할 수 있는 검사를 다 하였는데도 이상한 소견을 발견하지 못하면 의사들은 흔히 '신경성'이라고 하기도 하고 '기능성' 질환이라고 말합니다.

소화기계의 기능성 질환은 통증의 양상과 부위 등의 증상으로 분류하는데, 어느 장기에서 나타나는 통증인가를 먼저 분류하고, 그 분류 속에서 증상에 따라 다시 세분합니다. 이런 부류에 속하는 질환으로 기능성 위장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담관운동장애 등이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오른쪽 윗배(우상 복부) 또는 명치(심와부)가 가끔씩 아프다고 하는 환자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환자가 오면 대부분의 의사들은 통증의 원인을 찾기 위하여 복부초음파검사, 상부소화관내시경검사, 대장조영술, 흉부X선사진,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의 통상적인 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 이들 검사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원인을 밝힐 수 없는 경우가 상당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환자에 대해서 위장관의 운동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를 하지요. 식도나 위, 담낭, 담관의 오디괄약근 등에 대한 검사가 있는데 아직 많이 사용되는 검사들은 아닙니다. 이러한 증상이 너무 심하면 전문의를 찾아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