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도비만 다이어트 헬스

어릴때 수영선수 출신입니다. 운동 관두고 먹는양이 많은데 재수하느라 173cm 70~115 45kg 이 쪘었는데요,
지금은 93kg 정도로 감량한 상태입니다.
이전에는 거의 움직이지 못하는 수준이였는데, 이제 어느정도 기초체력이 붙어서 감량을 본격적으로 해보고싶은데요,

최종적인 목표는 다이어트를 하고 헬스로 근육을 만들어서 70kg 에 체지방률 15퍼 정도로 만들고싶습니다.

지금은 수영 자전거 맨몸 스쿼트 팔굽혀펴기만 하고있습니다
1. 유산소 운동으로 근손실이 있더라도 목표 몸무게에 가깝게 뺀다음 근육을 만드는게 맞나요?

2. 결국 다이어트 후에 근육을 만드는게 목표이니 다이어트 중에도 같이 중량운동을 해주는게 좋다면,
기초체력이 생긴 지금부터 할까요 아니면 몇kg까지 감량하고 시작할까요?

3.식단은 일반식으로 먹되 최대한 건강한걸로 먹으려고하고 하루에 두끼정도 1600~1800 칼로리 정도 먹고있는데
괜찮을까요?


답변

Re : 고도비만 다이어트 헬스
김지현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지현입니다.

일반적으로 체중 감량의 목적이 근육량 유지와 체지방 감소라면,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만 하면 근육 손실이 있을 수 있어 근력 운동도 필요하며, 이는 기초 대사율을 높이고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몇 킬로그램 감량한 후에 중량 운동을 시작하는 것보다는 지금부터 조금씩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량운동은 근육을 유지하고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므로 다이어트 중에도 근육량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식단은 전체 칼로리 및 영양소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보호하고, 지방과 탄수화물은 에너지 공급을 위해 필요합니다. 하루에 1600~1800 칼로리 섭취도 적절해 보이지만, 개인의 기초대사량, 활동량 등을 고려하여 칼로리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운동 계획과 식단 조절을 통해 목표에 도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초 체력이 향상된 만큼 안전하게 운동하며 점진적으로 강도를 높여 나가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