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른쪽엉덩이뼈.고관절.골반통증 문의(근육.인대.신경?) 정형외과선생님들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20대후반입니다. 오른쪽 엉덩이뼈.고관절.골반 이제는 척추까지 통증이 오는지ㅠㅠ 위와같은 통증으로 문의드립니다.

사태는 설바로뒷날입니다. 5일전 침대에서 잠이 살짝왔던 몽롱한상태로 있다가 부모님께서 일어나서나와보라는 말씀을하셔서 정신이 멍한상태라 단순히 아무생각없이 일어나기+앉기+서기 생각에 요상하게 기상하였습니다.

누워있을때 바로누워있다가 기상시 침대위에 왼쪽다리는 뻗어서 냅둔상태에 오른쪽다리만 벌리고 땅쪽 아래로 다리를 내리고잇던 상태에서 바로 오른쪽다리.골반?엉덩이?쪽에만 힘을싣고 똑바로 직립 일어난것이 아니라 침대쪽으로 걸터앉는식으로 순간적으로 일어나게됫는데 그때마침 너무순간이라 다시 자세를 바로하지못했지만 걸터앉게됫을시 오른쪽 엉덩이 골전체가 싸하다고해야하나 너무심하게 멍드는듯한느낌 우리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화장실 변기에 앉어도 좀 엉덩이 밑부분도 아팟다가 닦으려 무릎을 벌리고 약간 일어난상태도 엄청아팠습니다. 그래서 관절혹은 근육의 과사용이나 과하게 어긋나거나 잘못된 자세로인해 근육에 무리가 갔나? 싶어서 파스붙여주고 계속 거의 누워있었습니다. 그뒤로도 앞쪽은 누르면 아픈정도고 다른데도 움직이니 계속아픈데 어떻게 어디쪽에 크게 무리가 갔을까요ㅠㅠ 근육.인대.신경? ....

하...저도 제가 왜그랬을까... 싶습니다... 머그리 요상하고 이상하게 일어났을까... 생각이 있는걸까.. 아홉수라 그런걸까.. 안그래도 왼쪽이 문제였는데 오른쪽 엉덩이.골반.고관절쪽마저 많이 안좋아졌을까봐 너무 심란하고 우울합니다.. 제가 다른거때매 살빼고 걷기운동을 꾸준히 해야하는데 너무 걱정되네요...


그림은 못그렷지만 .. 침대에서 일어났던 과정을 위에서볼시 옆에서볼시 저랬다고 이해를 돕기위해 그려보았고 통증은 빨간색으로 칠한부위들입니다ㅠㅠ MRI까지 찍어봐야할까요?


추가적인 기본사항은 원래왼쪽다리쪽은 10년전 사고로 고관절-골반이 붙어있어야 정상이라던데 낙상사고로 떨어지게됬고 붙잡고있는 근육으로 최대사용하다 염증발생시 약을 복용하곤했습니다. 그리고 젊어서 경과보며 추후 인공관절수술하자셨습니다. 라운드숄더+거북목+무슨 관절이완증? 관절이 남들보다 각도가 더잘꺽인다고하더군요+ 무릎연골연화 있습니다.ㅠ 아마 골반도 많이 틀어져잇을껍니다ㅠㅠ

정형외과 선생님들 도움 및 조언부탁드립니다ㅠㅠ
도와주세요ㅠㅠㅠㅠ


답변

Re : 오른쪽엉덩이뼈.고관절.골반통증 문의(근육.인대.신경?) 정형외과선생님들 도와주세요!
임경린
임경린[전문의] 엘에스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빠르고 신경 써주신 답변 감사드립니다

빠르고 신경 써주신 답변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임경린입니다.

골반이 불편하시군요.
해당 증상은 디스크에 의한 신경자극이 의심됩니다.
MRI를 촬영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밀검사를 하지않고도 신경치료를 먼저해볼 수도 있습니다.
가까운 정형외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오른쪽엉덩이뼈.고관절.골반통증 문의(근육.인대.신경?) 정형외과선생님들 도와주세요!
노민현
노민현[전문의] 고운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노민현입니다.

보통은 순간적인 주변 근육 인대의 과긴장등에 의한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며칠 스트레칭등을 경직된 부분 풀어주시면 많이 좋아지시리라 사료됩니다.

혹시 증상이 계속 된다면 근처 병원 가셔서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오른쪽엉덩이뼈.고관절.골반통증 문의(근육.인대.신경?) 정형외과선생님들 도와주세요!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실시하여 근육 강화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실시하여 근육 강화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근육은 파열이 되지 않는다면 충분히 개선하고 치료할 여지들이 있기떄문에 너무 염려는 마십시오. 아래는 부상을 당하거나 통증이 있을떄 실시하는 기능재활 운동 프로그램으로서 이 프로그램은 활동시 다시 부상재발을 방지해주는 효과를 갖고있습니다. 단순 통증치료는 다시 활동을 재개하면 또다시 통증이 오기떄문에 통증치료(소염제, 이완제등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나 도수치료등의)만 하면 다시 재발하여 원점으로 돌아오니 아래 프로그램을 꼭 실시하여주십시오 통증이 개선되면 프로그램 2를 통해 근육을 발달시켜 해당 근육이 다시 경징이나 부상당하지 않도록 예방해주시면 좋겟습니다
프로그램 1(통증 재활, 기능재활 운동)
1. 밴드 스탠딩 어브덕션(고관절 재활 및 다리 기능재활)
2. 밴드 스탠딩 어덕션(고관절/내전근/허리 통증재활 및 다리 기능재활)
3. 플랭크(허리 안정근 강화 및 상체 안정근 강화)
4. 수퍼맨(허리 근력 강화)
5. 밴드 트위스트(허리 통증 재활 및 회전하는 기능 재활)

프로그램 2(통증이 사라지고 다시 재발을 방지헤주는 예방 프로그램)
1. 하이퍼 익스텐션(허리 근력 강화)
2. 레그프레스(대둔근. 대퇴사두근, 햄스트링 등 하체와 골반 근력강화)
3. 라잉 레그컬(햄스트링 및 무릅 뒤쪽 강화)
4. 레그익스텐션(대퇴사두근 및 무릎 앞쪽 재활)
5. 크런치+오블리끄 크런치(복근 및 외복사근 강화/허리보호)
6. 케이블 트위스트(허리 강화 및 외복사근 기능 강화)
7 닐링 푸쉬업+렛풀다운(가슴 어깨 등 팔근육 강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