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팔을 위로 반복적으로 들어올리면 어깨 관절에 통증이 있는 것은 당연한가요?

바빠서 전문적인 PT나 필라테스 같은 것은 할 수 없어서, 집에서 간단하게 영상을 보며 홈트를 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격한 운동은 사실상 안하는 편이라서 몸에 근육이 거의 없어요.

그런데 팔을 위로 들어올리는 동작(ex 새천년 건강체조 중 '휘돌리기' 동작 등등)을 반복적으로 할 때 어깨 관절(동그란 부분)에 힘이 너무 들어가고 통증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근육통인가 싶었는데, 근육통은 아닌거같고... 팔이 빠지고 관절이 닳는 것 같다는 느낌까지 듭니다. 팔뚝이나 어께 근육의 통증이 아니라, 딱 어깨의 동그란 관절부분이 아파서 팔을 들어올리는 것이 너무 힘들어져요.

평소에 생활할때는 어깨 통증이 전혀 없습니다. 불편하지도, 뻐근하지도 않은데 그냥 가볍게 팔을 위로 들어올리는 동작을 몇번 반복했다고 어깨관절쪽이 아플 수 있나요? 무시하고 운동을 계속해도 괜찮은 것일까요. 혹시라도 계속 운동하다가 어깨 관절이라도 상하면 어쩌나 걱정입니다.


답변

Re : 팔을 위로 반복적으로 들어올리면 어깨 관절에 통증이 있는 것은 당연한가요?
최상호
최상호[운동전문가] 청담리온정형외과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블로그 글도 굉장히 유익했습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블로그 글도 굉장히 유익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상호입니다.
어깨관절이 굳은 오십견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날개뼈의 움직임과 관련하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대한 설명으로는 아래 블로그를 보시면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https://m.blog.naver.com/awdr123choi/222674665501

새천년 체조와 같이 팔을 크게 벌려서 동작을 하는것은 시소에 멀리 앉아있으면 무거워지는 것과 동일합니다.
팔을 짧게 하녀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리며,
뒷짐을 지는 것과 팔을 벌리는 동작등은 피하셔야합니다.

아픈동작을 생각해보셔서 최대한 덜하시고, 좋은 운동을 하시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지금 환자분께 도움이 될만한 운동은 당기는 동작 위주의 로우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팔을 위로 반복적으로 들어올리면 어깨 관절에 통증이 있는 것은 당연한가요?
박상언
박상언[전문의] 연세바른병원
하이닥 스코어: 9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상언입니다.

환자분께서 말씀하신 동작을 반복적으로 할때 통증이 발생하면 관절와순 손상등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면 동작을 하지 마시고 병원 내원을 권유드립니다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 하면 다시 운동을 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