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리가 저리고, 왼쪽 다리가 아픕니다.

2018년 부터 체육시간 후 무릎이 찌릿찌릿하여 정형외과에 가보니 아무 이상이 없어 큰 병원에 가서 MRI를 찍었는데 전혀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짝다리를 하고 있으면 무릎이 아프지 않아서 오랫동안 짝다리를 하고있다가 무릎이 안아파지고 왼쪽 다리가 아파졌습니다. 그래서 또 병원에 가서 x레이를 찍어보니 골반이 틀어져서 다리가 아픈거라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느끼기에는 왼쪽 다리에 피가 잘 안통하는것 같습니다. 아직 골반 틀어짐은 있는 상태입니다.
1. 똑같은 세기로 양쪽 허벅지를 꼬집어도 왼쪽 다리는 신경이 둔한 느낌인데, 오른쪽 다리는 생생합니다.
2. 다리털이 오른쪽다리에 비해서 왼쪽다리털이 현저히 적습니다.
3. 오랫동안 앉아있으면 저림이 점점 심해지는것 같습니다.
4. 밤에는 다리가 저린 수준이 아니라 다리 전체가 아파서 걷지 못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매일 밤 나프록센을 복용하고 잡니다.
5. 그리고 사진에 있는 부분이 의자에 앉아있는 형태로 겉을 누르면 괜찮은데 뼈와붙어있는 근육을 누른다는 느낌으로 푹 누르면 굉장히 아픕니다 골반과 가까운 왼쪽 다리 허벅지에 있는 근육입니다. 찌르는 느낌이 납니다 근데 여기가 잘 눌리지는 않는데 누워서 윗몸일으키기 하는 자세를 하고 마사지건으로 부위를 마사지 하면 뼈와 닿을때 아픈느낌이 납니다. 뼈에 아픔이 있는것 같기도 합니다.
6. 걸을때 왼쪽 허벅지 위쪽에 있는 골반에 손을 대고 있으면 뚝뚝거리는 느낌이 손에 느껴집니다.

7. 누워서 무릎을 배쪽으로 당기는 스트레칭을하면 5번에서 말한 곳이 땡깁니다
8. 그리고 왼쪽 무릎을 접었다 펴면 무릎에서 뚝뚝 하는게느껴집니다
병원에서는 골반이 틀어져서라고만 하고,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근막동통증후군인것 같기도하고, 하지불안증후군인것 같기도 하고 도저히 병명을 모르겠어서 여쭈어봅니다. 다리 아픈것좀 고치고싶습니다


답변

Re : 다리가 저리고, 왼쪽 다리가 아픕니다.
신재명
신재명[전문의] 국대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신재명입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하지불안 증후군이나 근막통증 증후군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척추 협착이나 디스크 혹은 혈관 순환의 장애에 의해서도 상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정형외과에 내원하셔서 꼼꼼히 진찰을 받아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리가 저리고, 왼쪽 다리가 아픕니다.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아래는 골반을 교정하고 무릎을 강화하고 재활하는운동 프로그램입니다!! 참고하여 재활하시고 통증 치료되시길 바랍니다.

1. 레그익스텐션(무릎강화+재활)
2. 라잉 레그컬(햄스트링+무릎재활)
3. 밴드 레그 어브덕션(고관절 통증 완화 및 재활)
4. 이너싸이(내전근 강화 및 고관절 강화)
5. 원렉 스쿼트(골반교정 및 대둔근 강화)
6. 짐볼 브맂지(골반교정 및 햄스트링 밸런스)

5번은 박스스쿼트 형식으로 실시할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운동은20회씩 3세트를 실시하여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