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와 운동!

1. 당뇨에 걸렸을 때 운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 당뇨에 운동으로는 꼭 걷기나 달리기가 좋고 효과가 있는 건가요? 홈트로 운동을 생각하고 있는데 홈트는 어떤가요?? (유튜브에 있는 운동 영상들을 보고 따라할 생각이에요. 저는 땅끄부부님-1만보 걷기 영상을 생각하고 있고요!)
+ 땀을 흘리고 몸무게가 줄어들고 몸을 움직이는게 중요한 거 아닌가요..? 어떤 분께서 걷기를 해야하고 홈트는 도움이 안 된다고 하길래요..

3. 얼마나 자주 운동을 해야할까요?


답변

Re : 당뇨와 운동!
이윤균
이윤균[운동전문가] 쥬비스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균입니다.

1번 -> 당뇨에 걸렸을때. 체내 당에 대한 내성이 많이 떨어져있는 상황이라,
인위적으로 근육운동을 통해, 당에대한 내성을 키우려고 하기 위해서입니다.

2번 -> 운동으로는 저강도의 운동이 정말 중요합니다. 괜찮을것같습니다.

3번 -> 주 4회~ 5회이상 관리를 하시는것도 정말 좋을것 같은데요.
하루 만보정도 걷는건 큰 무리없어 보입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와 운동!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1. 당뇨에 걸렸을 때 운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우리몸은 혈당뿐 아니라 전체 모든 기능을 정상화 시켜주는 항상성 조절장치가 뛰어나게 설계되어있고 역시 혈당도 인슐린조절장치에 의해 조절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당뇨는 이 기능이 저하되거나 망가진것을 의미하는데 여기서 혈당을 조절해주는 장치의 큰 엔진이 근육이기때문에 운동을 필수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약을먹고 조절할 수 있지만 평생 약한 근육으로 약만먹고 차도가 없는것보단 약물치료와 함께 운동을 통해 몸의 기능을 정상화 시켜 점차 약없이도 몸이 정상범주로 돌아올수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2. 당뇨에 운동으로는 꼭 걷기나 달리기가 좋고 효과가 있는 건가요? 홈트로 운동을 생각하고 있는데 홈트는 어떤가요?? (유튜브에 있는 운동 영상들을 보고 따라할 생각이에요. 저는 땅끄부부님-1만보 걷기 영상을 생각하고 있고요!) + 땀을 흘리고 몸무게가 줄어들고 몸을 움직이는게 중요한 거 아닌가요..? 어떤 분께서 걷기를 해야하고 홈트는 도움이 안 된다고 하길래요..
A) 일반사람들이 생각하는 걷기 달리기 등은 결론적으로 말하면 몸의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운동이라는 의미에 절대로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운동은 피지컬트레이닝(Work Out)과 엑서사이즈(Sports)로 구분되어있는데 여기서 피지컬능력을 키우는 운동은 중량 기구를(바벨 덤벨 머신 밴드 케이블등) 이용한 운동이 유일하며 걷기 달리기는 육상의 종목으로 생각해야합니다 근력이 부족한 상태에선 무슨 스포츠 활동을 해도 관절이 상하고 기능의 상승효과를 잘 보기가 어렵습니다. 걷기는 몸의 발달이라는 범주의 범위까지도 가지도 못하기 때문에 소화나 혈액순환을 위해하는것 외에 운동으로서 가치는 최저라고 보시면 좋고 달리기는 인터벌 구간이 없다면 그저 기록을 쟤는 정도의 수준의 스포츠 활동 그 이상 이하도 아니라는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누구나 피아노를 두드릴수있지만 연주할수는 없는것처럼 운동이라는것은 잘 알고하지 않으면 효과가 많이 떨어집니다. 어떤분들은 그래도 안하는것보단 낫지 않느냐 라고 하지만 성인이 독서실에서 동화책을 읽는다 한들 그것이 수능을 위한 공부를 한다고 보기 어려운것처럼 운동을 목적으로 한다면 정확히 어떤 것이 운동이 되는지 알고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초급자들이 하는 저항운동은 무수히 많습니다. 하물며 온몸이 부서져서 재활을 해야하는 사람조차 작업치료부터 일반재활, 스포츠 재활까지 단계별로 잘 나눠져 있습니다. 신체기능의 정상화를 위해서라면 우리의 중요한 건강을 위해 하는 것이니 전문가와 함꼐 운동하여 배우면서 운동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 보십시오.

3. 얼마나 자주 운동을 해야할까요?
A)개인차별로 상당히 다른데 당뇨가 있으신분들은 무리하지 말고 처음에는 주 2회정도를 목표로 하다가 체력상태를 보고 운동일수를 늘리던지 혹은 일수는 그대로 두고 강도를 늘릴지 결정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