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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상담

질문

가벼운 운동이란게 어느정도 인가요?

이제 미대입시가 끝난 고3입니다. 평소 웨이트를 즐겨 하는데 반년 전 쯤 숄더 프레스를 한 다음 날 그림을 자주 그리던 오른쪽 어깨만 회전 시킬때(특히 팔꿈치를 들어올릴 때)마다 통증이 느껴져 물리 치료를 몇 번 받고 반년간 운동을 쉬었습니다. 입시 기간중이라 병원에 갈 시간도 없고 그림은 계속 그려야 되서 지금도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진 않아 다시 물리 치료를 받고 있는데요.
의사 선생님이 무거운건 들지말고 가벼운 운동은 가능하시다고 하시는데 가벼운 운동이 어느정도 인가요? 몸무게는 가벼운 편인데 푸쉬업, 풀업 정도면 가벼운 운동에 해당되나요? 되도록 적은 갯수로 하는게 좋나요?

답변

Re : 가벼운 운동이란게 어느정도 인가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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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02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어깨 통증을 유발하지 않을 정도의 운동을 말하는데 무게를 적게 드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되고 어깨 재활운동 검색하셔서 어깨에 도움이되는 운동을 주로 하시는것을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가벼운 운동이란게 어느정도 인가요?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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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07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1.01.07

구체적이라 큰 도움이 되네요! 센터들이 문을 닫아 케이블을 못하는게 아쉽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가벼운 운동이라는것은 관절에 부담을 덜 주고 신경체제를 너무 혹사시키지 않는 운동을 뜻하는데 의사 선생님들이 말하는 가벼운 운동이라는게 일반분들은 어떤것인지 감을잡기 어려우실것 입니다.. 푸쉬업 풀업은 우리가 알고있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게 가벼운운동처럼 보이지만 관절의 부담을 최대한 높히는 운동으로서 기능성 트레이닝에 속합니다 쉽게 할수있다고 가벼운 운동이 되진 않습니다. "중력"을 이용한것보단 "중량"을 먼저 이용할수는 운동이나 혹은 좀더 탄성이 좋은 등속성 운동이 기초체력이 없는 분들이 기초근력을 관절의 부담없이 발달시키는데 좋습니다. 고3이면 아직 관절이 너무 뻣뻣하진 않을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케이블운동부터 먼저 시작해도 좋습니다. 그보다 저항이 가벼운 운동은 밴드 운동인데 이운동은 부상 즉 완전히 파열이 되거나 혹은 근육이 많이 찢어진상태에서부터도 시작이 가능한 운동들이라 지금하기에는 부하가 너무 적을수있고 밴드와 최대한 비슷한 케이블로 제활하는것이 좀더 빠르고 체력을 상승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운동을 참고해서 운동하여 주세요. 이 운동은 현재 갖고계신 어깨 통증을 재활하는데도 도움을 많이 줍니다.
1. 언더 그립 렛 풀다운(광배근)
2. 프론트 케이블 레터럴 레이즈(전면삼각근)
3. 밴드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측면 삼각근)
4. 케이블 리얼 델토이드(후면삼각근)
5. 케이블 백 로우(등)
6. 프레스다운(삼두)
7. 케이블컬(이두)
*모든 운동은 자세가 중요하니 전문가의 지도아래 운동하여주시고 중량은처음에는 15~20RM으로 가볍게 설정해주세요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