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육이 잘 안붙는 체질이 있나요?

허리디스크와 거북목이 심해 필라테스를 3달째 개인수업 받고있습니다. 이제 비용이 부담스러워서 단체수업으로 옮기려고 하는데 허리는 많이 좋아졌지만 목은 여전히 아프고 결려요ㅠ
선생님 말로는 제 체형이 근육이 잘 안생기는 체질이라는데 그런 체질이 있나요??


답변

Re : 근육이 잘 안붙는 체질이 있나요?
김부원
김부원[운동전문가] 바디포유헬스케어센터
하이닥 스코어: 3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부원입니다.
근육이 잘 안생기는 체질은 있을수 있으나 목이 아프고 결리는거랑은 조금 별개의 문제라고 생각 됩니다.
정확한 부분은 본인의 체형 및 기능적, 구조적 문제들을 체크를 해야 알 수 있습니다.
병원이나 센터에서 목의 통증 원인을 찾고 그 에 따른 운동이나 치료 등을 추천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근육이 잘 안붙는 체질이 있나요?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대체적으로 외배엽 체형들은 근육이 잘 발달되지 않습니다. 근육형 체형인 중배엽 체형은 성장기 때에 외배엽 체형들에 비해 호르몬 상태도 더 활발하고 조금만 운동해도 근육이 잘 붙는 반면 외배엽 체형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최초의 시작점이 그러하다는 것인데 웨이트 트레이닝은 체형에 대한 구분을 넘을 수있을 정도로 그 한계를 넘는것이 가능하며 심지어 인종별 근력이나 피지컬 상태도 관계가 없어질 정도로도 발달될 수 있습니다. 흑인들은 동양인에 비하여 무려 20프로가넘는 호르몬을 분비하고 그에 따라 근육발달이 좀 더 쉽지만 후천적으로 흑인보다 동양인이 더 강해질 수있 으며 그것은 얼마나 체계적이로 과학적인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체형의 불균형은 성장에 방해되는 요소가 될 수 있으니 교정재활하면서 근육을 붙힐 수 있고 이 때는 단순 코어나 안정근을 위한 운동들보단 대근육들을 위한 파워존 운동들을 많이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코어와 안정근을 따로 분리하여 시작하는 것도 순서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피지컬 능력도 올리고 근육 발달도 이루면서 교정을 원한다면 대근육의 발달을 함께 이루는 프로그램을 갖는 것이좋습니다. 아래는 교정과 피지컬 트레이닝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예제입니다 . 참고하여 운동해 보십시오.

1. 원렉 스쿼트(하체 발달 및 골반교정)
2. 인클라인 덤벨프레스(견갑골 교정 및 가슴근육 어꺠근육발달)
3. 원핸드 하프 풀업(광배근 발달 및 어깨 근력 밸런스)
4. 원암 덤벨로우(허리 밸런스 및 어깨 밸런스, 광배근 발달)
5. 덤벨 오버헤드 엘터네이트 프레스(스탠딩)(척추 기립근 교정 및 어꺠근육발달, 유연성 확보)
6. 햄스트링 덤벨컬(햄스트링 및 안정근 동시 발달)
7. 케이블 트위스트(외복사근 및 회전하는 힘의 밸런스 교정)

일주일에 2~3회 실시해주시고 모두 10~15RM정도의 중량으로 3세트를 실시하여 주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