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관절통증, 관절염이 아닐까 걱정스럽습니다.

54세 여성입니다. 팔다리 관절이 시리고 욱신거립니다. 통증이 아주 심하진 않지만 혹시 관절염이 아닐까 걱정스럽습니다.


답변

Re : 관절통증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아. 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 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관절염이라 하는 것은 관절 마디의 변화가 생기는 것으로 일반적으로는 뼈의 변화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통증과 함께 생활의 불편함이 유발되는데, 이차적으로 주변 조직의 변화가 동반됩니다.
몸이 불편하다하여 모두가 관절염 때문만은 아니며, 활동범위나, 운동, 직업적인 부분등을 다양하게 고민해봐야 하기 때문에
가까운 정형외과를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신다면 치료 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관절통증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관절이 시리고 욱신거리신다면 전형적인 관절염증상인데, 최근에 무거운 물건을 드셨거나 삐끗하신 적이 있으시고 상태가 심각한거 같다면 더 심해지기 전에 병원에 가시어 진료먼저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최근 운동으로 인한 이유 때문에 관절통이 오신거 같다면 지금 당장으로는 파스나 찜질로 관절통증을 낮춰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관절과 관절 사이에 있는 연골도 쉽게 닳기 마련입니다. 특히 중년여성의 경우 집안일과 외부활동으로 인한 활동범위가 매우 넓기때문에 그 전 부터 연골마모가 진행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관절통하면 관절염을 낮춰주는 N-아세틸글루코사민이나 초록잎녹색홍합등을 드시는 데, 실은 연골재생이 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관절염만 발생될 뿐입니다. 예를들면 연골 마모 ->관절통 ->관절염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맨 먼저 관절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연골재생에 도움을 주는,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과 비슷한 물질을 섭취해줄 수록 좋습니다.

연골은 제2형 콜라겐, 콘드로이친황산, 히알루론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제2형 콜라겐은 연골파괴를 막는 물질을 함유해 관절을 보호해주며,
콘드로이친 황산은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하고 히알루론산과 결합력을 높여 관절의 충격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실제로 2년 이상 콘드로이친황산을 섭취한 실험군에서 무릎관절의 손실이 감소했고, 고통도 줄었다는 검사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최근 관절영양제를 고르는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선택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런 성분들은 상어의 연골조직에서 분리한 scp상어연골추출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scp상어연골추출물은 자연유래성분이기 때문에 소화장애나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으니 질문자님이 드시기 편할것입니다.

관절은 한번 손상되면 재생되기 힘든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꾸준히 관절염이 오기 전에 관리하시고 싶으시다면 이와 관련된 식품을 적어도 6개월 이상 꾸준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관절의 손상을 막을 수 있는 연골을 관리하는게 관절의 손상을 막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방법이므로,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이 풍부한 scp상어연골분말 또는 연골관리 복합식품을 검색해보시면 관련 제품들이 나오니 그 중에서 상어연골로 되어 있고 콘드로이친황산이랑 비변성콜라겐성분이 들어가 있는 걸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왕이면 관절사용이 많은 운동선수들도 먹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먹고 있는 후기 좋은 제품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관절통증
강기원
강기원[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입니다.

관절염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앞으로의 관리가 더 중요하니 걱정 마시고 꾸준히 치료받으세요.
혹시 다른 질환일지도 모르니 병의원에 내원해서 좀더 자세히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