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접질르고 휴식후 운동법

안녕하세요.

정말 궁금해서 질문드려요.

발목을 접질렀었는데 너무 정말 아파서 운동을 쉬고 침을 맞았습니다. 그런데 한달있다가 같은 발목을 살짝 삐끗 했었는데 조금 지나서 같은 발목을 또 접지르고 병원에서 2주동안 운동을 쉬라고 해서 쉬다가 이제 운동을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운동을 하려는 이유는 건강관리가 가장 중요한데 살을 빼려는 것이 비중을 많이 차지하기는 해요.

그런데 접지르고 나서 시간이 지났으니까 아무운동이나 다 해도 되나요? 발목이 다 나았는지는 어떻게 확인하여 알 수 있나요?

일단 제가 생각한 운동 계획은 런닝머신으로 유산소 운동을 40분정도 하고 스텝퍼로도 운동을 20분하려고 해요. 근력운동은 스쿼트를 할 계획입니다.

어떤식으로 어떤운동을 넣어서 운동을 하는게 좋을까요?

자세하게 설명부탁드립니다. 발목에 무리가 가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근력하고 유산소 제가 생각한 운동으로 해도 되나요? 달리기는 해도 되나요?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발목강화 운동과 스트레칭은 해도 되나요?

꼭 답변 자세하게 부탁드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발목접질르고 휴식후 운동법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진행하려하고 하시는것으로 알고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체중이 증가된 상태에서 운동을 진행하게 된다면 발목 무릎 허리 등등의 관절에 무리를 줄수 있으며
특히나 지금같은경우에도 혹시나 모를 부분을 대비해야할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무리하게 뛰거나 강도 높은 운동을 하시는것보다는 저강도의 산책이나 살짝의 빠른 걸음에서부터 발목을 사용하지 않는 앉거나 누워서하시는 운동부터 시작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진행한다고 하였을때 운동하지 않아도 살이 안찌는 사람들이 있듯이
운동이 해답이 될수 없으며 실제로 운동도 사람마다 살이찌는원인과 체질 건강상태에 따라서
운동강도 방법 빈도 등이 달라져야합니다.
그렇기에 제대로 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다이어트 전문가 혹은 운동전문가와 방향을 맞춰서 다이어트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발목접질르고 휴식후 운동법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감사합니다. 무슨운동 할지를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감사합니다. 무슨운동 할지를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발목을 접지른후 스쿼트 런닝머신 스테퍼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발목을 사용하지 않고도 할수있는 운동이 매우 많은데 지금 말씀하신 운동들은 모두 발목에 부담이 많은 운동들입니다 다시 부상을 당할수있음으로 아래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주세요 발목에 통증이 적어지면 밴드로 재활운동부터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발목 부상후 다이어트 헬스 프로그램
1. 체스트 프레스(가슴근육)
2. 프론트 렛풀다운(등근육)
3. 숄더 머신프레스(어깨근육)
4. 암컬머신(이두근육)
5. 프레스다운(삼두근육)
6. 레그익스텐션(허벅지 앞쪽)
7 라잉 레그컬(허벅지 뒤쪽)
8. 크런치(복근)

발목 재활운동
1. 밴드 앵클 플렉션
2. 밴드 앵클 인벌젼
3. 밴드 앵클 이벌젼

발목 재활운동은 세방향 모두 운동하여주시고 다이어트 헬스 프로그램은 15회씩 3세트를 실시하여주세요 중량은 초급자임으로 가급적 15RM이상으로 가볍게 해주세요. 주 2~3회정도 실시할수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