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력운동 시간
SMART TAG : 건강증진

근력운동을 몇분정도 해야 효율적인가요?


답변

Re : 근력운동 시간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일반적인 근력운동은 부위별 1rm의 60%정도의 중등도 강도로 설정하여 8~15회씩 3세트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진 적정 강도입니다.
또한, 운동의 목적에 따라 강도와 횟수, 세트수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해서 근육의 피로를 낮춰주고, 48시간의 휴식을 갖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근력운동 시간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근력운동 강도는 자신의 평상시 심장박동수와 비교했을때 20~30% 상승하는 정도로 하면 적당합니다.
무산소 운동은 1주일에 5일, 1일 2시간 이내, 즉 1주일에 10시간이 정석이며, 15시간이 최대입니다.

운동으로 수축하고 손상 입은 근육이 두꺼운 근섬유로 변하기까지 약 48시간이란 시간이 걸리며, 2일 정도의 간격을 두면 근육은 대체로 회복됩니다. 또한 매일 같은 근육 운동을 하게되면 근육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극을 받게 되는 격이 되어 몸이나 호르몬에도 좋지 않습니다.
무산소 운동은 2분할 혹은 3분할로, 하루에 2-3부분의 근육 무리를 10회 반복으로 4-6세트 정도면 충분합니다.
세 단계를 하루에 하나씩 하고 3일간 세 단계를 완성하면 한 세트로, 하루는 상반신 운동, 그 다음 날은 복근 운동과 등 운동, 그 다음 날은 하반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점 익숙해진다면 그 다음으로 차차 넘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근력운동을 하고 나서 15분정도 걷기 운동을 하면 지방분해도 되고 근력도 키울수 있는 운동법입니다.
지방연소나 성장 호르몬 분비는 한, 두시간은 계속되기 때문에 근력 운동 직후에 바로 걷지 않아도 효과가 있기에 가능한 시간에 근육 트레이닝을 하고 그 뒤에 유산소운동을 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