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에 무리가지 않는 실내자전거 안장 높이

약 2년 전 운동을하다가 십자인대를 다쳐서 그뒤로 무릎상태가 안좋은데요
아예 끊어지면 차라리 수술이라도하지 병원마다 말이 다르고 그냥 시간 지나면 괜찮아진다 라는 말이 다더라구요 (십자인대가 부었다, 늘어났다, 파열됐다, 특별한 손상이 없다 )
저는 뜀박질을 살짝만해도 항상 무릎을 삐고 좀 걷거나 알바하느라 좀만 서있기만해도 통증이오는데 병원 갈때마다 시간지나면 나아요~ 란 말만 반복할 뿐이고 그외 다른 치료는 한번도 권유받은적도 없고 걍 아프면 약줄테니까 약먹어라 해서 보면 진통제고...
통증 부위는 왔다갔다합니다. 무릎 왼쪽이 아플때도있고 무릎뒷쪽이 아플때도있고 무릎 오른쪽이아플때도있고... 지맘대로에요 지금은 무릎 왼쪽 부분이아프네요

암튼 체중이 늘면 무릎에도 무리가 갈수있다해서 체중조절 겸 허벅지 근력강화에 좋다는 싸이클을 타려고 하는데
인터넷에서는 패달을 6시방향으로 내렸을때 무릎이 15도정도 구부려진 상태가 무릎에 무리가없는 높이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안장이 높으니 페달을 내릴때 발이 툭툭 떨어지듯 굴려지고 엉덩이와 허리도 페달을 굴릴때마다 오른쪽 왼쪽으로 씰룩씰룩거리게되네요 그래서그런지 무릎뒤쪽 허벅지와 종아리 뒤쪽에 불쾌한 자극(무리하게 힘을쓸때 처럼 근육이 저릿한느낌)이오는데 이게 맞는자세입니까?

오히려 잘못된 안장 높이로 타고있었을때가 더 편하다는느낌이 들어요


답변

Re : 무릎에 무리가지 않는 실내자전거 안장 높이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본인이 가장 편한 자세로 타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장의 높이에 따라서 무릎이 얼마나 펴지는가(각도)의 차이가 있으며, 그에 따라 허리가 숙여져야 하는 각도가 달라지는데, 허리가 안좋거나 유연성이 떨어지는 사람이라면 상체를 많이 숙이는 동작이 불편하거나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페달을 밟을 때 발과 무릎 고관절이 직선을 이루어야 합니다.
무릎 통증의 원인이 인대의 만성적인 약화일 수도 있고 근육이나 힘줄의 손상일 수도 있지만, 이런 손상의 원인이 무릎정렬의 문제나 발의 문제일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자세분석 검사를 받아서 정상적인 정렬을 이루는지 체크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는 지역의 oo자세교정 oo체형교정 등으로 검색을 해보시고 전문병원이나 센터를 찾아보세요.
제 블로그에 있는 내용들도 미리 보시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무릎에 무리가지 않는 실내자전거 안장 높이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나 자신은 아프지만 병원에서는 이상이 없습니다 라고만 듣는다면 매우 답답할것입니다 병원에서는 파열이 나거나 심각하게 찢어져 손상되지 않으면 특별히 문제 없다고 판단하고 약물치료만 권하기때문에 딱히 방법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근육의 힘이 없으면 계속 이 통증은 찢어지기 전까지 올수밖에 없을것입니다. 우리의 밸런스나 줌심을 잡아주는 안정근들은 대근육이 없으면 활동할때 모든 부담이 쌓여지게 되고 이것이 과부하를 넘으면 염증이 생깁니다. 하지만 이 근육들이 부담하고있는 것들이 너무 많다보니 회복할수없고 통증이 지속적오다가 결국 찢어지게 되는것이지요 .

싸이클과 같은 운동을 선택한것은 매우좋은 일입니다. 싸이클은 근육을 먼저 참여시켜서 관절을 보호하면서 근육을 발달하는 운동이기떄문에 좋습니다. 또한 강도조절도 용이해서 과부하를 쉽고 안전하게 걸어줄수있어 근력을 발달시키는데도 좋지요 안장의 높이는 물론 이론상 관절의 부담을 최대한 피하려면 낮은것보단 높은것이 유리하긴 하지만 사실 싸이클 머신의 종류에 따라 다를수있고(모터가 돌아가는 범위가 기계마다 조금씩 달라서) 입식이냐 좌식이냐가 또 다르게 느껴지기때문에 시행해보고 아프다면 아프지 않은범위로 타는것이 맞습니다. 온라인에선 볼수가 없고 체크를 할수있는 범위가 한정적이라 정확한 상태를 판단할수없음으로 이런경우 꼭 전문가의 도움으로 무릎 재활운동을 할것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