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디스크 아쿠아로빅

안녕하세요.
최근 허리와 엉덩이, 허벅지통증이 있어서 Mri 촬영결과 디스크 4.5번사이가 튀어나와있다고 합니다.
터진것은 아니구요.
최근에 아쿠아로빅을 시작했는데 병원에서는 허리와 상체를 비틀거나 좌우로 구부리는 운동은 절대 하면 안된다는데 아쿠아로빅을 바로 중단해야 하나요?

현재통증이 못참을정도로 심한것도 아니고 아쿠아로빅 할때와 한 후에는 통증이 하나도없어서요.
보통 허리통증에 아쿠아로빅을 추천 하던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걷기도, 아쿠아로빅도 못하고 집에만 있으면 답답하고 고통이 더할것 같아서요.

추가로 집에서 하는 허리온찜질과 간단한 부항은 도움이되는지 하지말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허리디스크 아쿠아로빅
김규현
김규현[한의사] 미앤네이처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규현 입니다.

1. 비틀거나 구부리는 운동을 하지말라..
- 추간판 조직 특성상 비트는 방향의 힘에 취약합니다.
- 허리를 구부리면 디스크에 걸리는 압력이 강해집니다.
- 수중 운동은 오히려 권유드리고 싶으나, 너무 무리해서 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집에서 하는 허리 온찜질과 간단한 부항
- 하셔도 됩니다. 디스크에는 보존적치료를 먼저 해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 다만 피를 빼는 부항은 집에서 하시면 감염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시고요.
- 가급적이면 부항치료는 한의원에서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허리디스크 아쿠아로빅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상체를 비틀거나 좌우로 구부리는 운동을 절대 하지말라는 의미는, 체중이 많이 실리는 자세에서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진짜로 전혀 움직이지 않으면 오히려 근육은 굳고 약해져서 증상이 악화될수있습니다. 따라서 아주 가벼운 정도의 움직임을 해주는 것이 오히려 더 좋습니다.
이 기준이 하고나서 불편감이나 통증이 있나 없냐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아쿠아로빅이 물속에서 하는 운동이라서 체중을 줄여주기때문에 부하가 적게 실리기는 하지만, 그 자체가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지는 못하며, 몸 전체의 유연성을 만들어 주지도 못하며, 척추의 안정성을 높여주기도 어렵습니다.
이런 운동을 통틀어 재활운동이라고 합니다. 전문센터에서 꾸준히 몇개월간 배워서 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3monthbody/221245042593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