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운동상담

질문

살이 배로만가요.

22세, 원래 살이안찌는체질,하루 3끼먹으면 무조건 빠지거나 겨우 체중유지됩니다. 184/58부터 184/73까지 올리는데 9개월정도 걸렸고 인바디로 처음부터 항상 체지방률은 10-13% 유지되는데 (운동병행했습니다 웨이트) 문제는 배로 다몰립니다.
다른부위는 전부 표준이하의 체지방인데 배만 표준범주에서 좀높습니다. 눈으로봐도 말랐는데 배만 나왔고. 근육량도 이제 표준이상 가까이되는데.,.
식단은 아침/빵or라면으로500kcal/점심/빵,초코우유로700kcal/저녁/게이너 이렇게 6끼에 범주합니다.
이렇게해도 겨우 조금 살이찌거나 때론 유지되거나 빠질때도 있습니다. 아침점심저녁은 영양분 골고루먹고 식간만 저렇게 먹습니다. 아 참, 고기류는 왜그런지모르겠는데 돼지든 닭이든 먹으면 체중감소합니다. 탄수화물만 반응이 오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라면빵류의 고탄수화물/칼로리류를 같이섭취안하면 살이되려빠지니까... 도저히 답이안섭니다 80키로까진 찌우고싶은데 고탄수화물이니 혈압이나 당뇨도 너무 걱정됩니다. 근육량도 일정히늘고있는건 괜찮은데 (들 수 잇는 무게도 꾸준히 증가중입니다) 배도 같이나오니까 내장지방도 걱정되고... 저같은 몸에 건강하게 반응이 잘오는 식단이있을까요 식간에.
말랐던거에 대한 트라우마가 너무심해서 빠지는건 생각도하기 싫습니다...

답변

Re : 살이 배로만가요.
서민석
서민석 [전문의] 가톨릭대학교인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12.18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서민석 입니다.

체중이 잘 늘지 않아서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혹시 체중이 잘 늘지 않을 만한 몸의 이상상태가 있는지 확인이 먼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는 탄수화물 섭취가 많아 보입니다.
고탄수화물 섭취는 단기간에는 체중이 늘어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주로 내장지방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아 배만 볼록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중이 늘기는 해도 근육량이 느는 것이 아닌 지방이 주로 늘어나는 경우에는 걱정하셨던 것처럼 고혈압이나 당뇨의 위험성이 오히려 늘어나게 되지요.
결국 근육량을 점차 늘리면서 체중이 좀 더 늘어나도록 해야될 것 같고, 단백질의 섭취량을 늘리는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동물성 단백질 섭취량을 꾸준히 늘려가시면서 근력운동을 함께 하시면 시간은 걸리기는 해도 체중은 조금씩 늘거라고 생각합니다.
육류 섭취를 하면 오히려 살이 빠진다고는 하나 단기간의 체중변화보다는 점차 체중이 늘어나는지가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식단에 관련되서는 영양사 선생님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해주실 수 있을 것 같네요.

간혹 경우에 따라 체중을 늘리려는 노력을 많이 하셔도 체중 증가가 잘 되지 않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심한 저체중이 아닌 경우에는 몸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니 좀 더 지켜보자고 말씀드리기도 합니다.
너무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이 배로만가요.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12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12.18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운동을 계속 해보시는게 어떨까요?
탄수화물은 살이 잘찔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에 좋지않고 체지방이 증가 되면서 배만 나오게 되고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성인병이 오게 되지요..
고기류는 기름기 없는 단백질 위주로 해서 드시고 근력 운동을 열심히 하셔서 근육량이 늘어나면 체중도 늘고 멋있는 몸이 될것 같습니다.
운동하시면 너무 마르지 않는 몸매를 가질수 있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이 배로만가요.
변태희
변태희 [운동전문가] 마이밸런스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12.2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변태희 입니다.

근육량 형태로 체중을 증가 시키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점진적인 저항 트레이닝의 조합이 필수입니다.
그러나 유전적 경향, 체형,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증가된 열량 섭취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식사 시간에 먹는 식사량을 증가시키고, 매끼마다 몇 가지 음식을 더 먹고 자주 먹고 고칼로리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권장이 됩니다.
하지만 음식의 질에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빵or라면 탄수화물이긴 하나 음식영양분에있어서는 좋아보지 않기때문에, 지방이 쌓이고 복부에 있어보입니다.
음식의 질을 바꾸고 꾸준한 트레이닝을 하신다면 좋아 질수 있고, 근육을 증가시키려면 단백질 요구량을 증가시켜야 하며 단백질 요구량은 체중1kg당 1.2~2.0g섭취를 권유하며,
식물성보다는 동물성의 단백질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이 배로만가요.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01.12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체중이 너무 빠지지 않고 배를 감량하고싶다면 식단은 칼로리는 유지하되 좋은 영양소가 있는 음식들로 칼로리를 채워보시는것이 좋을것같습니다. 보디빌더들이 비시즌때에 덩치가 크지만 그렇다고 피자나 햄버거 같은것을 많이먹으며 유지하지는 않습니다. 가장 좋은것은 소고기를 섭취하는 일인데 소고기는 남성호르몬을 증폭하는 역할도 해주며 또한 근육내 볼륨을 증가시키는 물질들과 에너지를 증가시켜주는 물질역시 많이 가지고있습니다.
 또 적게 먹어도 칼로리가 꽤 나옵니다 그래서 덩치를 유지할때 필요한 카롤리 보충도 손쉽게 할수있지요. 이런 이유로 보디빌더들은 비시즌기에 소고기를 즐겨먹습니다 근육량과 체중이 떨어지지 않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운동역시 복근이라고 너무 가볍게만 하지마시고 케이블같은것을 이용하여 중량을 이용해 복근을 운동한다면 살이 쪄도 복근에 살이 과도하게 붙는것을 방지할수있습니다. 복근도 근육이어서 사이즈가 좋아질수있는데 이것이 근육으로 불면 살이 불은것처럼 배가 나오는게 아니라 안에 있는 복근을 더 꺼내주어서 지방이 어느정도 있어도 형태가 나오도록 돕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