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후 샤워를 바로 해냐하나요?

운동후 요가 10분을 합니다
운동을 다한후 땀을 많이 흘리는데
요가 10분하면 땀이 다 말라요
그땀들이 제몸에 안 좋을까봐 그러는데
운동 몇분 샤워를 해야하나요?


답변

Re : 운동후 샤워를 바로 해냐하나요?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운동 후 샤워는 땀으로 인한 노폐물을 청소해주기 위함입니다.
운동 후 흘린 땀이 요가10분 하는 동안 다 마른다 하더라도 땀으로 배출된 성분들은 피부에 남아있기때문에 샤워를 통해 제거해 주시는 것이 위생에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운동후 샤워를 바로 해냐하나요?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운동 효과적인면에서 샤워를 몇분뒤에 하느냐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위생이나 면역력에 대한 문제에 대하여 논하자면 다를수있겠지만 운동효과적인면은 샤워하고는 별개입니다. 하지만 지금 걱정하신것처럼 "운동후 몸이 말라서 내 몸에 좋지 않을것같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충분히 그럴수있겠습니다. 샤워로 씻어내린것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마른상태에선 이런 상황은 체온을 떨어트릴수있는데 이때 운동후 잠시동안 떨어진 면역체계를 더 떨어트릴수있음으로 주의해야합니다. 물론 따듯한곳에서 마르면 크게 관계 없을수있으나(말씀하신 시간이10분정도기때문에) 체온이 떨어지면 조금만 추워도 크게 추위를 느낄수있기때문에 운동후 왠만해선 샤워를 먼저 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

하지만 또 반대로 온탕이나 찜질등 너무 뜨거운환경에 운동후 노출되는것도 좋지 않습니다 운동은 운동후에 일시적으로 면역체계가 떨어져있다가 회복하면서 체력이 초과회복이 되는 구도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체온변화에 약할수있습니다. 오히려 온탕이나 찜질방에 들어가는게 건강상 매우 안좋으므로 운동후 따뜻한 미온수에 샤워를 해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