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살이 서서히 찌고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25살인 여학생 입니다.
키 고등학생 때 부터 150중반대에 50kg정도로 살아왔었습니다.
5년정도 전에 급격하게 10kg 가 찐 뒤 얼마전 여름 까지 56kg 정도 유지하다가 최근 49키로까지 감량을 했습니다.(약 2개월정도)
49kg를 체중계에서 본 후 약 2달 반이 지난 지금 현재 다시 2kg정도가 쪘고 몸이 전체적으로 커졌습니다. 예쁘게 맞던 반바지도 엉덩이와 허벅지 둘레가 딱 맞고요...

여름방학에 다이어트를 하는동안에 식사는 건강하게 했습니다. 평생 할 수 있는 식습관을 원했기 떄문에, 제 스타일에 맞게 현실적으로 과자나 인스턴트도 극단적으로 끊지 않고 '적당히' 먹으며 했습니다. 식사는 일반적인 집밥 한식 위주였습니다.
제가 지킨 규칙은
1.기분좋게 배부를 정도만 먹기
2.6시 이후는 금식
3.20분 맨손근력,40분~1시간 유산소
입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하는동안에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없었습니다.
지금은 개인적인 이유로 해외로 혼자 나와있는데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솔직히 먹는 양도 늘었고 항상 공허함과 먹을것 생각으로 가득 차 있고 한달에 한두조각 먹던 과자를 지금은 거의 이틀에 한봉지식 먹고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처럼 매일 집밥 반찬을 해놓고 먹을 수 도 없어서 식사가 부실하다보니 시리얼이나 샌드위치 같은 음식을 먹는 빈도수가 늘었습니다,

한국에서 살떄처럼 제대로 챙겨먹으면 참 좋겠지만, 그럴수 없는 상황이고 어떻게 노력해서 그렇게 한다 해도 건강하게 챙겨먹다 끊겼을때 살이 확 찔까봐 무섭습니다ㅠㅠ

살 다시는 찌고싶지 않아서 운동도 매일 하는데, 며칠 전 근육운동을 무리하게 한 후로 몸이 엄청나게 부운 느낌이 납니다, 요즘 헬스장을 가면 계속 근육운동만 시키시는데 특히 허벅지와 엉덩이가 엄청 단단해지고 힘을 주면 근육 모양이 생기는데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근육운동 하면 할수록 점점 몸이 더 두꺼워지는것 같은데 제 식습관과 운동을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Re : 살이 서서히 찌고있습니다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근력운동 후에 근육의 펌핑효과로 인해 더 커져보이고 두꺼워 진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그렇다고 근육량이 바로바로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여자는 근육이 증가하는 양이 지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어요.
물론 보디빌딩식 운동말고 일반적인 웨이트 트리이닝 수준으로 한다면요.
그리고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이나 셀프마사지(폼롤러 마사지볼 이용)를 해주시면 그런 펌핑효과는 줄어들테니 걱정않으셔도 됩니다. 근육운동 후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지 못하면 근육이 단단하게 뭉쳐서 더 도드라져 보일 수 있습니다.

식습관은 현재 상황에서 특별히 바꾸기가 힘든 환경으므로, 우선 물을 자주 마시고 천천히 오래씹는 습관을 들이세요.
가급적 당분해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시면 좀 더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이 서서히 찌고있습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현재 성장기이므로 인바디측정후 가까운보건소에서 체지방이 표준범위이상인경우 밀가루,인스턴트,간식등을 조심하시고 규칙적인 세끼식사는 균형있게 관리하사기바랍니다.
아침 : 밥 1/2공기, 두부 1/2모, 계란 1개, 또는 바나나 1개, 흰우유 200ml, 무염 아몬드 10알
점심 : 급식 밥 1/2공기, 국건더기 위주, 단백질 반찬 1가지 150g:탁구공3개크기, 채소 3가지
저녁 : 밥1/2 .살코기위주 단백질120g 채소 2가지 또는 삶은 계란 2개, 두유(당도 6g이하), 채소 샐러드(드레싱 가벼운걸로 선택: 오리엔탈, 플레인 요플레 1/3, 레몬, 발사믹

식사와 운동간의 시간텀은 최소 1시간, 3시간 이후 가장 좋습니다.
식사하기 30분전 수분 200ml 섭취 또는 과일반쪽 섭취, 식사텀은 5시간 이내로 관리해 주세요.
넘어갈 경우 배고픔이 느껴지고 끼니별 단백질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포만감 유지가 되지않아 허기가 집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