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엉덩이 앉는 부분의 뼈가 아파요.

- 올해 만58세 여자입니다.
- 키163cm 몸무게 66kg.
- 1주일에 2~3회 요가스트레칭 하되 무리한 동작은 하지 않습니다. 월 2회 3~4시간 거리의 등산 하고 있습니다.
- 몇 년 전 부터 양쪽 엉덩이 쪽 앉는 부위의 뼈가 아프더니 왼쪽과 오른쪽 번갈아 조금씩 아팠습니다.
- 최근에 유난히 오른쪽 엉덩이뼈가 아파요. 엉덩이 모양은 흔히 오리둥뎅이 라고 하는 모양입니다. 요가 동작을 할 때 전굴 자세가 잘 되는 편이었는데 엉덩이뼈가 아픈 후로는 연습하면 되지만 예전과 같이 잘 되지 않습니다.
- 아픈 정도는 좀 신경이 쓰여서 걸을 때 마다 아...아프다 하는 정도입니다. 앉아 있을 때도 조금 아프긴 해도 크게 느끼진 못합니다.
- 2년 전에 오른쪽 어깨의 회전근개 힘줄이 떨어져서 많이 아팠는데 동네 병원에 1년 정도 다니면서 치료 하였으나 전혀 차도 없어 서울대병원 다니고 많이 나아졌습니다. 운동치료 병행했고요.
- 엉덩이뼈도 그런 증상은 아닐지 염려 되는데 전문가 선생님들 보시기에 어떤지요? 혹시 운동[스트레칭]등으로 효과를 보는 방법은 없을까요?


답변

Re : 엉덩이 앉는 부분의 뼈가 아파요.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부위로 봐서는 고관절은 아닌듯 하네요, 앉을 때 바닥에 닿는 엉덩이 부위에 무리가 가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앉을 때 골반의 기울기를 바르게 해주는 것.
둘째는, 엉덩이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것입니다. 엉덩이 근육이 약해지면 충격을 흡수해 주지 못하기때문에 통증이 생깁니다.
앉아 있는 자세는 어쨋든 엉덩이와 허리에 많은 체중을 실리게 합니다. 바닥에 닿는 부분은 결국 눌리는 압박력에 의해서 발생하므로, 자세를 바르게하고 엉덩이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운동을 해보세요.

허리 근육이 딱딱하게 굳으면 엉덩이로 떨어지는 무게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허리부터 부드럽게 만들어서 바른 위치에 갖다 놓아야 합니다. 이런 운동을 교정운동 재활운동 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엉덩이 앉는 부분의 뼈가 아파요.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엉덩이 근육이 하는 역할은 정말 많고 다양하지만 크게 보자면 신체를 기능하기위한 가장 큰 파워존의 일부이고 그리고 다른 하나는 우리가 앉아있거나 혹은 넘어졌을때 타박상으부터 골반을 보호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엉덩이 근육은 신체의 근육중 가장 강한 근육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엉덩이 근육을 발달시키는 법을 조금 잘못알고있는경우가 많습니다. 엉덩이 근육의 발달은 스트레칭이나 혹은 적은 저강도의 운동에서 발달하는것이 아니라 꽤 고강도에서 발달하게끔 구도화 되어있는 근육이기때문에 안전하게 힙을 강화시킬수있는 운동들을 프로그램으로서 만들어야만 하지요. 아래는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의 좋은 예입니다!! 주 2회~3회정도를 실시하여주세요!

1. 레그프레스(엉덩이 근육의 량과 힘)
2. 이너싸이(다리 안쪽 근육 발달 및 고관절 강화)
3. 밴드 사이드 레이즈(엉덩이 바깥쪽 근육 발달 및 고관절 강화)
4. 밴드 힙 레그레이즈(엉덩이위쪽 근육 발달 및 허리 아래쪽 근력강화)

스쿼트를 할수있으면 좋지만 현재 상태에선 오히려 관절을 상하게 할수있으므로 레그프레스로 안전히 강도를 높혀 근육량을 증가하고 나머지 2번부터 4번까지 운동으로 세부적으로 힙과 고관절을 자극하여주세요! 힙근육이 발달하게되면 현재 통증이 있는것이 많이 사라지게 될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