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완기 혈압이 높은데 어떻게 내리나요?어제 측정해보니 ...

이완기 혈압이 높은데 어떻게 내리나요?
어제 측정해보니 120/94가 나오네요
요즘 실내 자전거 타고요 1시간씩

나이는 올해 40. 만 38 세 입니다


답변

Re : 이완기 혈압이 높은데 어떻게 내리나요?어제 측정해보니 ...
박종윤
박종윤[전문의] 편하지의원
하이닥 스코어: 1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박종윤 입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강한 힘으로 피를 내뿜을 때 그 혈류가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고, 이완기 혈압은 혈액을 밀어내는 심장의 수축이 끝날 때 즈음 혈액이 진행하는 방향의 걸리는 저항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고요.

문의자님처럼 30대중후반에서 40대 정도의 젊은 연령층에 이완기 고혈압이 많이 생깁니다.

이완기 고혈압은 대개 나쁜 생활습관과 연계되어 혈관 건강이 나빠지는 신호로 보시면 됩니다. 고지혈증 등으로 동맥의 내벽이 비후해 지면서 혈액이 밀고나가야 하는 저항이 서서히 높아지는 것이죠.

이완기 혈압 90 이상이시면 적극적인 생활습관 교정을 하지 않게 되면 각종 심혈관 질병의 노출 위험이 커 집니다. 가령 심근경색, 뇌졸중, 말초동맥질환, 동맥경화 등 방법은 이미 알고 계십니다. 하지 않아서 문제이지요.

제가 실천하는 것들을 한 번 적어보겠습니다.

하루에 물 2리터를 마신다.

음식은 가급적 짜게 먹지 않는다.

담배를 절대로 피지 않는다.

과도한 음주를 피한다. (1달에 3-4회 정도). 사실 금주가 당연히 건강에 좋습니다.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해서 심박을 100회 정도가 넘는 운동을 꾸준히 해서

혈관의 탄력과 유순도를 높이는 습관을 갖는다.

과일과 채소 등 섭취를 늘리고, 육류는 가급적 피한다.

과도한 긴장을 했을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잘 알아차리고

그것을 적절히 이완시키는 자기만의 방법을 가지고 있는다.

저는 명상을 즐겨 합니다. 그리고 클래식 음악을 자주 듣습니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애티튜드를 갖고 모든 일에 임한다.


뭐 이외에도 더 많은 방법이 있겠지요... 방법의 문제보다는 실천의 문제일 겁니다.

혈압약을 드시면서 나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 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지만, 그래도 혈압을 안드시고 나쁜습관을 하는 것 보다는 나아서 혈압약을 전문의와 상의 하시면서 , 혈압을 조금 더 주의깊게 기록하시면서 드시는 것도 생각해 보시고요.


도움이 되셨기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완기 혈압이 높은데 어떻게 내리나요?어제 측정해보니 ...
윤선영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선영 입니다.

현재 귀하의 수축기 이완기 혈압으로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이완기 혈압이 높은 편이기는 하나 수축기의 혈압 또한 지극히 정상적인 수치에 속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이 둘의 차이인 맥압이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해주시면서 식이요법 또한 병행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혈압 자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혈관 및 심장이 튼튼해지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을 추가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압에 나쁜 영향을 줄수있는 음주, 흡연 및 카페인을 제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점 참고하셔서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완기 혈압이 높은데 어떻게 내리나요?어제 측정해보니 ...
이동환
이동환[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동환 입니다.

정상혈압 120/80범위 기준으로 이완기혈압이 살짝 고혈압 위험군이시네요.

우선, 혈압이 상승하는 요인중 하나는 심장의 '심박출량의 증가' 또는 '총말초혈관저항(TPR)의 증가' 둘 중 하나나 두 가지 요인의 복합작용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혈압을 정상범위로 가져가기 위해선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병행해 주시는 게 혈압의 정상범위로의 회귀를 도울 수 있습니다.

유산소운동은, 가급적이면 매일 숨이 약간 찰정도의 강도로 걷기나 달리기 자전거타기를 30분~60분 실시해 주시고, 무산소 운동은 주당 2~3회정도로 웨이트 머신이나 밴드, 맨몸으로 실시하시는데 강도는 개수를 8~12개정도 반복하는데 무리가 없는 정도의 강도로 3~5 세트 실시해 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