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능이 끝나고 수험생활동안 찌웠던 살을 빼기 위해 각 ...

수능이 끝나고 수험생활동안 찌웠던 살을 빼기 위해 각성한 여고생입니다!

아침은 평범한 가정식 백반으로, 나머지 두끼는 다이어트 식단(흔히 말하는 채소와 과일 중심의 저열량 식단)으로 먹고 하루 1시간 이상 집근처에서 빡시게 조깅한 결과 5일 동안 2키로가 빠졌습니다.(그만큼 수험생활 중 제 건강&체중관리는 엉망이었다는...) (현재 키 163, 몸무게 59->57)

하지만 제가 워낙에 대식가였던터라ㅠㅠ (평소에 레귤러 사이즈 피자 7조각을 한번에 먹을 정도. 햄버거는 기본 2개씩) 요즘따라 슬슬 좋아하는 음식을 먹고 싶은 충동이 강하게 들곤 합니다ㅠ

물론 (굶는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가 아닌)건강한 다이어트의 중요성을 정말 잘 알고 있지만 제가 좋아하는 음식(주로 고칼로리, 인스턴트)이 너무 먹고싶을 때면 '그냥 그거 먹고 두끼는 굶을까','그날은 운동량을 2배 늘려야 하나' 요런저런 생각이 듭니다.

식단조절에 대한 스스로의 절제력은 다이어트에 필수지만, 앞으로 다이어트를 하면서 겪게될 이런 충동들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또 혹여나 불가피한 상황으로 평소 식단에 맞지 않는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했을땐 후에 다이어트 계획을 어떻게 정비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수능이 끝나고 수험생활동안 찌웠던 살을 빼기 위해 각 ...
윤선영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선영 입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우선 건강관리를 하기 위해 마음을 먹으신 점 칭찬드립니다.

현재 아침은 평범한 가정식백반 점심 저녁은 과일 채소 위주로 드시고 계신다고 말씀하셨는데요. 단기간에 살을 빼기위해 운동량을 늘리고 과도하게 절제식을 하는 것은 요요현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좋지 않습니다,

요요현상이란 이전 체중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몸의 상태를 말하기도 하지만, 과도한 절제로 인해 예전에 즐겨 먹었던 고칼로리의 음식이 자꾸 생각나는 점도 같은 맥락입니다.

우선 정말 드시고 싶은 음식은 최대한 아침 혹은 오전에 드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침에 삼겹살을 먹는다던지 햄버거를 먹는다던지 모두다 좋지만 이런 음식을 드실 때 삼겹살을 드실 경우 채소의 양을 이전보다 많이 늘려서 드시고 지방분해에 도움이 되는 양파를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햄버거의 경우 감자튀김이나 탄산음료는 제외하고 드실 수 있도록 합니다.

물론 점심 저녁은 극단적으로 채소나 과일만 드실것이 아니라 소량의 탄수화물과 적정량의 단백질을 첨가할 것을 권장합니다.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챙겨먹었던 단백질 섭취용 식품은 삶은 검은콩이나 흰강낭콩, 두부, 두유, 저지방 우유, 닭가슴살, 흰살생선 등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저염식을 시행할 것을 권장드리며 이외에도 포만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바나나, 견과류를 적절히 이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불가피하게 고지방, 고탄수화물 식이를 하셨을 경우에는 원말형태의 스피루리나를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다량의 식이섬유와 필수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이 함유되어있는 식품으로 해독과 배변활동 영양소 섭취를 동시에 도와줍니다. 다양한 종류의 허브티를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예: 자스민, 마테

패턴이 무너진 경우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커지고 '이미 망했는데 그냥 하지 말까'라는 생각을 하시는 것보다는 힘들었으니 하루 정도 나에게 준 보상이라 생각하시며 새로운 마음으로 늘 행복하게 관리하시기를 바랍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수능이 끝나고 수험생활동안 찌웠던 살을 빼기 위해 각 ...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현재 말씀하시는 고칼로리 음식에 대한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탄수화물중독에 가까울것같습니다.

술,담배,마약,커피와 마찬가지로 탄수화물또한 중독에 가까우며
드시지 않았을 떄 금단현상이 나타난다는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현재 다이어트에 있어서도 저열량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하시지만
이러한 부족한 에너지원의 다이어트는 요요를 93% 이상이나 만든다고 하니
주의를 해야할 것입니다.

3끼식사 건강하게 한식으로 밥을 잘드시면서도 빠르게 감량하실수 있습니다.
살이찌는원인부터 그리고 지방의 형태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감량하신다면
빠르게 감량하실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