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62세여성입니다콜레스톨수치가높다는검진결과가나왔는데열심히 ...

62세여성입니다콜레스톨수치가높다는검진결과가나왔는데열심히운동하고먹는것도절제하는데살도안빠지고수치도안내려가는데왜그런지궁금합니다


답변

Re : 62세여성입니다콜레스톨수치가높다는검진결과가나왔는데열심히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 낮던지 (HDL) 나쁜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를 통틀어서 말하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이상지질혈증은 생활습관과 연관이 높습니다. 즉, 비만, 기름진 것을 많이 먹는 습관 등이 영향을 주며 또한 몸상태가 안좋던지, 영양 섭취가 불충분한 경우에도 우리 몸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지방성분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의 하나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이 안 좋거나, 컨디션이 안 좋은 경우 건강상태가 좋지 않음을 인지하여 에너지원을 쌓아두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지요. 즉, 단순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도 발생을 하지만 몸상태가 안좋을 때에도 지방성분은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식이지방량이 너무 적은 경우에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오를 수 있는데요. 너무 저지방 식이를 하게 되면, 섭취되는 콜레스테롤이 적음을 인지하여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에 기여하는 인자는 식이지방보다는 간에서 합성되는 콜레스테롤이 80 % 담당하기 때문에 간에서의 합성량이 많을수록 콜레스테롤 수치는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많은 영향을 받는 이상지질혈증은 생활습관 보다는 유전적, 체질적인 소인이 강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하더라도 이러한 유전적인 소인을 갖고 있는 분들은 나중에 이상지질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심혈관, 뇌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낮게 유지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지만 이상지질혈증이 있음에도 동맥경화성 질환 없이 잘 지내는 분들도 있으며, 이상지질혈증이 없음에도 동맥경화성 질환은 발생가능합니다. 즉, 가능성의 문제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미 생활습관 교정이 많이 되어 있는 상태라고 한다면 식이조절, 운동으로 효과는 떨어지기 때문에 이럴 경우 약복용을 하면서 수치의 변화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약은 평생 먹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상지질혈증 환자분들은 생활습관 교정만으로는 수치의 호전이 어렵기 때문에 계속해서 약을 복용하는 것이지 한번 먹으면 무조건 평생 먹는 것은 아닙니다. 약복용을 하다가 수치가 잘 유지가 된다면 약을 끊고 지켜보시면 됩니다.

기타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은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62세여성입니다콜레스톨수치가높다는검진결과가나왔는데열심히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일단 혈액검사에서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200 이하로 나와야 안전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는 일상생활 속에서 정상체중을 유지하시면서 꾸준한 운동과 포화지방 섭취와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을 주의하시면서 식생활을 건강하게 관리하시면 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높은 음식을 주의하셔야 하는데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새우, 계란 노른자, 젓갈류, 간, 순대, 오징어, 버터, 베이킨, 소세지, 햄, 갈비 등이 있으며 이런 음식들을 장기간 섭취률이 많아질 경우 혈액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모든 음식을 적절히 한끼 섭취시 포만감이 70~80%로 느껴질 때 수저를 놓으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62세여성입니다콜레스톨수치가높다는검진결과가나왔는데열심히 ...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단지 운동만 하면 건강해질것이라 믿지만 실제로 신체의 피지컬적인 모든 기능을 증가하고 체내의 지방을 연소하는 운동은 따로있습니다. 운동을 해도 효과가 없는것은 강도에 있어서 사실은 일반사람들이 운동이라는 범위를 알기 어렵기떄문이고 이 범위가 생각보다 높은 수준의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강도설정은 전문가와 함께 해야하기떄문에 강도를 스스로 설정하는것은 어렵고 그보다 쉬운 방법은 대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하는것입니다. 이 운동들은 그 운동 자체만으로도 이전보다 신체 기능을 증가해주고 지방을 연소하여줍니다. 아래의 프로그램을 주 2~3회정도 실시하여주시고 10~15회를 반복하여주세요.

1. 레그프레스(하채)
2. 체스트 프레스(가슴)
3. 벤트오버 바벨로우(등)
4. 밀리터리 프레스(어깨)
5. 바벨컬(이두)
6 디클라인 싣업(복근)

모든 운동은 해당 부위중 가장 큰 근육을 자극하도록 설계되어있는 운동입니다. 꾸준히 운동하여 좋은 결과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