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경전달물질? 감정? 무기력에 대한 질문입니다.

무기력증을 없애기 위해 이것저것 검사해보고 찾아봤는데, 신체에는 이상이 없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정신적 혹은 감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해보려고 하던 와중에 이렇게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좀 주워들은 바에 의하면 뇌는 자극에 적응을 하기 때문에 도파민 같은 신경전달물질들을 계속 받게되면, 결국 같은양의 도파민에 더이상 이전과 같은 자극을 느끼지 못한다는 이해가 생겼습니다.
또한 밀물썰물같은 면도 있어서 화를 내거나 실컷 운 후에 잠시동안 무기력해진다는 이해도 생겼습니다.

그러다보니 무기력을 없애기 위해 감정을 끌어올려 에너지가 넘치는 상태를 만들거나 억지로 기운을 내어 그 상태를 유지하려 하더라도
금방 다시 고갈되어 잠시동안 더 무기력한 상태가 되거나, 감정을 만드는 신경전달물질에 적응해 같은양의 자극에 더 반응하지 않게 되어 다시 무기력해지게 된다는게 아닌가? 라는 첫번째 의문과,

그렇다면 운동이나 영양소를 챙기는 식습관 등 신체적 변화를 주는 것 외에, 일이나 생활을 대하는 사고방식을 변화시킴으로서 무기력이 영구적으로 나아지거나 약해지는 방법은 없는건가? 라는 두번째 의문이 생겼습니다.

신경전달물질에 대한 책을 읽어봐도 위의 의문을 해결하기엔 너무 얕은 지식들이고, 검색을 해보려 해도 어떤 방법으로 검색을 하면 될지 감도잡히지 않습니다...
글솜씨가 부족해 중구난방으로 질문드리게 된 점 죄송합니다


답변

Re : 신경전달물질? 감정? 무기력에 대한 질문입니다.
허윤석
허윤석[전문의] 나은내일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허윤석입니다.
만약 정말로 무기력증이 심하다고 하면 우울증 관련된 검사를 먼저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무기력감 등은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혼자서는 도저히 극복할 수 없는 상태일 가능성도 많기 때문입니다. 다만 본인이 무기력하다고 인지하고, 이를 극복하려고 한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호전이 될 가능성은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포기하지말고, 주변에 있는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시길 바라며, 적절한 도움을 받아서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