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샘문제

11월초 갑상선결절이 생겨 새침 검사와 혈액검사 하였습니다.

양성결절2cm정도로 추적관찰 중입니다.

문제는 최근 체중이 조금씩 빠지기 시작 했습니다.
약 2-3kg 그리고 몇일사이엔 하루 간격으로 야금야금 줄어드는데 보입니다.

free t4 1. 79인데 오늘 혈액검사 다시 요청하고 왓습니다.

증상 탈모 약간
눈밑 떨림
체중조금씩 감소
피곤함
자면거 식은땀


제가 피나스테리드계열 약을 먹고 있고 (전립선비대)
피나 먹기전 두타드테리드 먹는 갑상선이 부어 부작용인가 싶어 약을 바꿨습니다.

다른건 모르겠는데 체중이 빠지니 너무 스트레스 받습니다.
최근 직장 금전등 스트레스를 많이 받긴 했지만
10년만에 65키로 밑으로 내려가니 뭔가 싶네요.

궁금한건

free t4 수치가 경계에 걸쳐도 증상이 발현되는지요?
주치의 선생님은 결절만으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시는데
답답한 마음에 문의 드립니다


답변

Re : 갑상샘문제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신진대사가 느려져 체중이 감소하고, 피로감, 탈모, 식은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혈액검사에서 free t4 수치가 1.79로 정상 범위의 하한에 걸쳐 있습니다. free t4 수치가 정상 범위의 하한에 있더라도,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귀하의 경우, 체중 감소, 탈모, 식은땀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두타스테리드 계열 약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부작용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두타스테리드 계열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주의해야 합니다.

귀하의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의심되므로, 혈액검사를 다시 시행하여 free t4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진단되는 경우, 갑상선 호르몬 보충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주치의 선생님께서 결절만으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셨지만, 갑상선 결절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결절이 있는 경우, 갑상선 기능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질환은 증상이 다양하고, 원인도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