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로나 때 운동 3년 쉬어서 살쪄서 몇달 전부터 운동 시작했고 최근에는 좀 몸에 무리하게 운동을 했더니 부정출혈이 발생했는데, 이런식으로 운동 강도와 식단을 하면 일년 정도 지나면 예전의 체력과 몸무게로 돌아갈 수 있겠죠??

안녕하세요?? 저는 10년 넘게 스피닝을 탔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했었습니다.

그러다 코로나 터지고 3년을 운동을 안 하다가 살이 너무 쪄서 올해 3월부터 다시 헬스와 유산소 운동을 시작 했습니다.

운동 오랫만에 해서 그런지 운동 하는 것이 너무 힘들었으나 시작한지 5개월간 운동을 습관화하였고 7월부터는 IPT라는 고강도 그룹 피티를 등록해서 매일 나갔습니다.

처음에는 너무 힘들었으나 차츰 적응이 되어서 IPT 그룹 피티 후 경사 걷기를 강도 높여서 걸었습니다. 그런데 너무 무리해서 운동을 한 건지 부정하혈이 나와서 걱정이 되어서 운동을 멈추고 며칠 푹 쉬니깐 부정하혈은 멈췄습니다. 강도를 조절해서 아래와 같이 운동하고 식단하는 것은 어떤지요??


1. IPT 고강도 그룹 피티 근력 운동 30분+ 경사 걷기 30분: 일주일에 3회(격일로 운동)

1) 아침: 닭가슴살 샐러드, 디카페인 오트 카페라떼

2) 점심: 닭가슴살 100g, 현미밥 200g, 김 약간, 깻잎 오이 고추등 각종 야채

**IPT 고강도 그룹 피티 근력 운동 및 경사 걷기 후**

3) 저녁: 닭가슴살 100g, 현미밥 200g, 김 약간, 깻잎 오이 고추등 각종 야채

**간식으로 가끔 견과류 약간 또는 디카페인 아이스 아메리카노 약간 섭취**



2. 퇴근 후 걷기 운동 10,000보~15,000보: 일주일에 4회(위의 운동을 안하는 날에 걷기 운동)

1) 아침: 닭가슴살 샐러드, 디카페인 오트 카페라떼

2) 점심: 닭가슴살 100g, 현미밥 200g, 김 약간, 깻잎 오이 고추등 각종 야채

**퇴근 후 걷기 운동 후**

3) 저녁: 닭가슴살 샐러드



고강도 근력 운동 하는 날에는 운동 전 점심과 저녁에 현미밥을 먹어주고 근력 운동 안하는 날에는 걷기 운동만 하기에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위의 식단과 운동 빈도 어떻나요??

위와 같이 꾸준히하면 천천히라도 살 빠지고 건강해지고 코로나 전의 체력과 몸무게로 돌아갈수 있겠죠?? 코로나 전의 체력과 몸무게로 돌아가려면 한 일년 잡아야겠죠??


답변

Re : 코로나 때 운동 3년 쉬어서 살쪄서 몇달 전부터 운동 시작했고 최근에는 좀 몸에 무리하게 운동을 했더니 부정출혈이 발생했는데, 이런식으로 운동 강도와 식단을 하면 일년 정도 지나면 예전의 체력과 몸무게로 돌아갈 수 있겠죠??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3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운동과 식단 계획은 잘 세우신 것 같습니다. 운동 강도는 과하지 않고, 식단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것 같습니다.

다만, 부정출혈이 발생했다는 점을 고려하여, 운동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정출혈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운동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면서 몸 상태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운동과 식단 계획을 꾸준히 실천하신다면, 일년 정도 후에 예전의 체력과 몸무게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체중 감량 속도는 개인의 체질과 운동량, 식단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 감량 속도에 너무 집착하지 않고, 꾸준히 운동과 식단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운동과 식단 계획에 대한 몇 가지 추가적인 팁입니다.

운동 강도: 운동 강도는 개인의 체력 수준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강도로 시작하여, 점차 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빈도: 운동 빈도는 일주일에 3~5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너무 과도하게 운동을 하면,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단: 식단은 균형 잡힌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합니다.
위의 팁을 참고하여, 건강하고 안전하게 운동과 식단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