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 식단관리가 어려운 구체적인 이유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희 친가의 가족력이 있는 당뇨에 대해 깊이 알아보고 연구해보다가
그 중에서도 식단관리가 굉장히 어렵다는 현상에 대해 심도있게 조사를 해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주변 어르신 약 20분 정도 직접 인터뷰를 진행했지만
매일 차려먹기 어렵다고 하시거나 일부 식단은 조절하지만 잘되는 것 같지는 않다고 하시는데, 그 이유에 대해 더 물어보아도 잘 모르겠다고 하시거나 귀찮아서(돌려말씀하시기는 했지만)라는 답변을 많이 들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는 이분들께서 식이요법을 하시는 과정에서 무엇인가 제가 알지 못하는 불편하거나 문제상황이 있기 때문에 귀찮다거나 잘 모르겠다라는 답변으로 귀결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많은 당뇨환자분들을 보시면서 알게되신 
1.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들이 식단관리를 어렵고 불편하게 만들고 있는 것인지
2. 반대로 성공하시는 분들은 다른 환자들과 무엇이 달랐기에 가능했었는지
3. 환자분들이 자연스럽게 식이요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단순히 식단을 제안하는 방식이 아닌 적극적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에 대한 고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학술적인 내용을 담고싶었으나 
스스로 찾는 노력을 했으나 모수도 적고 답변도 불분명하여 
전문적인 답변을 들을 수 있을까하여 연락을 드립니다.


답변

Re : 당뇨 식단관리가 어려운 구체적인 이유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당뇨 식단관리가 어려운 이유는 다양한 요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주요한 이유를 아래에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식사 제한: 당뇨 식단은 혈당 조절을 위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섭취량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의 식단 패턴과 다르게 식사를 조절해야 하므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식단 다양성 부족: 당뇨 식단은 탄수화물의 종류와 양, 식사 시간, 식사 후 혈당 관리 등에 많은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식단의 다양성이 부족해지고, 매일 비슷한 음식을 먹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제약: 외식이나 친구 모임, 가족 행사 등 사회적인 모임에서는 식단 제한으로 인해 선택의 폭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당뇨 환자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식사 시간을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식사 준비와 요리 시간: 식단 제한에 따른 식사 준비와 요리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상 생활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어 식단 관리의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식단관리를 하는 사람들은 몇 가지 요소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육과 자기관리: 당뇨 교육을 받고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단과 혈당 관리에 대한 지식을 쌓고, 식단 관리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것이 성공적인 식단관리의 핵심입니다.

개별 맞춤형 식단: 당뇨 환자는 개인의 신체 상태, 생활 양식, 선호도 등을 고려한 맞춤형 식단을 수립해야 합니다. 개별적인 상담과 조언을 받아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 체계: 가족, 지인, 의료진, 영양사 등의 지원과 협력이 중요합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식사 준비와 동기부여,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는 식단관리를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긍정적인 마인드셋: 긍정적인 마인드셋과 자기 동기부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 식단관리는 생활 패턴의 변화를 요구하므로,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환자분들이 자연스럽게 식이요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맛과 영양성을 고려한 다양한 식사 옵션 제공, 식사 일지 작성 및 추적, 식사 습관의 점진적인 개선 등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개인의 상황과 요구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당뇨 식단관리는 개인의 특성과 환경에 따라 다르므로, 의료진과 영양사의 전문적인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개별적인 식단 조언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식단관리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 식단관리가 어려운 구체적인 이유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정크 푸드가 우리 주위에 너무 많이 있음로 당뇨에 해로운 음료나 음식을 쉽게 구할 수 있어서 그렇치 않을까 싶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