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흡연경력 있으면 베타카로틴은 절대 먹으면 안되나요?

흡연 3년 정도 했었고 끊은지는 6~7년 정도 됐습니다.
근데 흡연하고 있거나 흡연 경력이 있는 경우 베타카로틴이 함유된 영양제를 섭취하면 폐암률이 올라간다는 글을 봤는데요. 흡연자는 그렇다 치더라도 금연한 사람에게도 이게 영향이 가는건가요?


답변

Re : 흡연경력 있으면 베타카로틴은 절대 먹으면 안되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7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흡연 경력이 있는 경우, 특히 장기간의 흡연이 폐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식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포함된 카로티노이드 중 하나로, 식이 요법이나 영양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폐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연구에서는 흡연자가 베타카로틴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폐암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흡연 시 담배 연기에 포함된 유해 물질과 베타카로틴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흡연자의 경우 베타카로틴 섭취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며, 과도한 섭취는 폐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한편, 흡연을 중단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났다면, 폐암 발생 위험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기간은 개인의 특성과 흡연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폐암 예방을 위해 베타카로틴 섭취 여부를 결정할 때는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흡연 경력이 있는 경우 베타카로틴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흡연자에게는 폐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금연한 경우에도 일정 기간 동안은 폐암 예방을 위해 베타카로틴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의 건강 상태와 상황에 맞는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흡연경력 있으면 베타카로틴은 절대 먹으면 안되나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흡연 경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베타카로틴에 대한 섭취나 복용은 가능하리라 사료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