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30키로에 170센치 다이어트 질문입니다

10월 5일에 입대 예정이라 현재 다이어트 중에 있습니다
무리하게 하지 않고 천천히 식사량을 줄이면서 큐시미아 복용중이고 아침 저녁으로 닭가슴살과 샐러드 위주에 점심을 직장에서 나오는 식사에서 밥을 절반이하로 줄이고 있습니다
현재 일이 이사짐 운반쪽 일을 하고 있어 활동량이 적지 않은편인데 입대 전까지 꾸준히 유지하면 90키로대까지 가능할까요? 아니면 따로 추가적으로 운동(헬스)를 해야 90키로대까지 감량해야 건강하게 입대할수 있을까요?


답변

Re : 130키로에 170센치 다이어트 질문입니다
김혜경
김혜경[] HiDoc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혜경입니다.

확정적인 답변은 어려움을 안내드립니다.

입대까지 약 8개월 가량이 남은 상태로
한 달에 4~5kg씩 감량이 진행이 되면 8개월 뒤에 32~40kg 감량이 가능하십니다.

활동량과 섭취량이 매주 비슷하게 유지되면
근접하게나마 줄일 수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130키로에 170센치 다이어트 질문입니다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초급자들이 다이어트할떄 가장 잘못알고있는것이 식단부터 접근하고 운동을 한다는 개념인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신진대사를 증가하는 가장 쉬운방법은 근육을 발달시키는 일이며 체력과 근력이 되야 식욕을 억제할수있는 능력이 생겨 쉽게 식단을 점차 할수있게되는데 애초부터 체력과 근력이 없이 식단의 량을 먼저 줄여버리면 그렇지 않아도 체력이 없어 외부칼로리에 의존해야하는몸이 더 강렬하게 에너지에 필요한 칼로리를 달라고 요구하기떄문에(혈당을 떨어트린다거나 어지럽거나 등의) 반드시 처음에는 식사의 량을 먼저 줄이지 마시고 좋은음식(자연식 과일, 밥, 닭가슴살, 생선 육류등)을 많이 먹는것으로 하고 운동을 해서 피지컬변화부터 일으켜야합니다 또한 유산소운동도 먼저접근하는데 문제가 많은데 유산소 운동이 정말로 심폐력을 작동하여 유산소 운동으로서 효과가 있으려면 인터벌 구간 즉 최대심박수가 90프로에서 60프로 를 왔다 갔다 할수있어야 효과적인 체지방 연소작용의 유산소 운동이되는데 이 심박수 구간을 움직이려면 싸이클이든 런닝머신이든 강한 건 인대 근육이 필요하기떄문에 이 역시도 근력운동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아래는 기초체력 증가 웨이트 프로그램의 예제입니다 8주정도 운동하여 체력을 높히고 다이어트(식단, 유산소 등)에 접근하여보세요!!

기초체력 웨이트 트레이닝 프로그램
1. 레그프레스(대둔근 대퇴사두근 햄스트링)
2. 벤치프레스(가슴. 어깨 삼두근)
3. 풀업(등 이두 어깨근육-초급자는 프론트 렛풀다운)
4. 바벨컬(이두근)
5. 프레스다운(삼두근)
6 크런치+오블리끄 크런치(복근/옆구리)
7. 하이퍼 익스텐션(허리근육)
* 주 2회~3회를 실시하여주새요
*초급자는 15RM의 중량으로 실시하되 근력이 세지면 10RM정도의 범위로 늘려보세요(RM=최대근력)
*모든세트는 2~3세트를 실시해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